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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티칭

온라인수업, 원격수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6가지 방법

by 마케터진 2020. 9.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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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팬데믹 시대, 많은 강의들이 온라인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원격수업이 활성화되고 있는 이 시기에, 온라인 라이브 강의를 위한 구체적인 팁들을 전수해드리면 좋을 것 같아서 가져왔습니다.

대부분의 내용들은 Creator Up!의 LIVE ONLINE INSTRUCTOR TRAINING을 통해 배운 것들을 참고했습니다^^


저는 요즘 트위터 플라이트 스쿨 라이브 강의를 위한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Twitter Flight School Live@Home은 트위터가 직접 주최하는 트위터의 비디오 광고를 효과적으로 집행할 수 있는 방법을 온라인으로 강의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이 온라인 라이브 강의의 강사로 선정되어 강사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두 시간의 온라인 라이브 강의를 위해 얼마나 많은 공을 들이는지 아시면 깜짝 놀라실 거에요.

저희는 25시간 이상의 온라인 트레이닝을 받고 있고요, 아주 긴 셀프스터디를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트레이닝은 미국, 캐나다, 인도네시아 등 다국적 강사들이 강의를 하고 같이 교육을 받고 있는 분들은 한국에 계시기 때문에, 시차를 맞추고 일정을 조절하는 것만 해도 큰 일이더라고요.

여러 힘든 점도 있지만 저는 이 교육에 정말 만족하고 있는데요,

우선 트위터라는 플랫폼에서의 마케팅을 빠삭하게 마스터할 수 있고요,

요즘 트렌드인 온라인 라이브 교육에 대해서 정말 빡세게 훈련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 각급 학교는 물론이고 여러 강의들이 줌을 비롯한 여러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서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온라인 강의를 하시는 모든 분들이 알아두면 좋을 팁들, 제가 배운 것들을 토대로 정리해봤습니다.

 

 

1. 강의 시작 전 준비

  • 강의와 관련된 전반적인 기술 상황 점검
  • 미리 와있는 참석자들과 소통
  • 트위터에서는 강사들에게 강의 30분 전 셋팅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2. 강의의 톤 설정하기

  • 초반 5분 동안 강의의 흐름을 장악해야 함
  • 참석자들과 연계
  • 에너지 레벨 설정
    : 강사의 에너지 레벨에 따라 강의 전체의 에너지 레벨이 설정됩니다. 참석자들이 강사보다 에너지 레벨이 높기는 어려우니까요. 시작하는 시점에서는 최대한 자신의 에너지 레벨을 높게 설정합니다 (너무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에너지는 점점 떨어지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그러니, 처음부터 낮게  설정을 하면 강의 말미에는 정말 낮아지겠죠 ㅠㅠ

 

3. 강의 환경 설정

  • 카메라 프레임 고려
    : 기본적인 3분할 구도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프레임의 가로 중앙에 위치하고, 프레임의 상단 1/3정도에 눈이 위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적당한 헤드룸도 두어야 합니다.

    배경은 깔끔하게, 그렇지만 지나치게 단조롭지 않도록 합니다.
    강의하는 동안 다른 사람이 카메라 프레임에 들어오거나 외부 소리가 들어오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집이라면 다른 가족이나 애완동물을 컨트롤해야하며, 모든 디바이스의 소리는 무음으로 둡니다.
  • 조명 설정
    충분한 조도를 확보하고 가능하면 입체적으로 조명을 설정합니다.
    자연광은 최대한 차단합니다. 강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조명이 달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 마이크와 카메라가 정상 작동 되는지 강의직전에 다시한번 확인합니다.
  • 컴퓨터의 창(브라이저 등)들을 강의에 적합한 형태로 배치합니다.

트위터팀 강의에서 올바른 웹캠 포지션을 잡아준 뒤 남긴 스크린샷. 트위터팀과의 회의는 주로 구글 미팅에서 이루어집니다.

※참고, PPT 슬라이드를 공유하면서 강의를 할 때 컴퓨터 모니터 활용 팁

  • 듀얼 모니터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웹캠이 있는 모니터를 메인으로 활용하고, 강의 노트를 웹캡 바로 아래에 배치합니다. 이렇게 할 경우 강의를 하는 동안 시선이 최대한 웹캠을 향하게 됩니다.
  • 세컨 모니터에는 풀스크린으로 슬라이드를 띄우고 이 화면을 플랫폼에 공유합니다.
    세컨 모니터를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경우, 태블릿이나 핸드폰을 세컨모니터로 연결하여 화면 공유용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4. 참여자들과 교류하기

  • 강의 시간이 지날수록 에너지 레벨과 집중력을 떨어지게 마련입니다.
  • 참여자들의 이름을 부르면 순간적으로 집중을 끌어올 수 있습니다. (강의 플랫폼에서 보이는 이름을 실명으로 바꾸는 것을 시작 시점에서 권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강의에서 보여지는 영역을 잘 활용하기

  • 적절한 슬라이드를 준비하고 흐름에 맞게 활용합니다.
  • 슬라이드 공유, 전환 등을 충분히 연습해서 실수가 없도록 합니다.
  • 커서와 멘트를 적절히 사용하여 슬라이드에서도 집중해야하는 영역을 드러냅니다.

 

6. 구체적인 지시

  • 질의응답 등의 경우, 누가, 어떤 행동을 해야하는지 구체적으로 지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예를 들어, “여러분 모두, 채팅창에, 답변 번호를 입력해주세요.” 혹은 “ **학생, 카메라에 대고 손가락으로 정답의 번호를 표시해주세요.”라고 구체적으로 언급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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