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넣기 - 새로운 '수익' 기능으로 티스토리 광고설정

by 마케터진 2020. 11. 6.
반응형

 

티스토리가 최근 블로그에 광고를 더욱 편하게 달 수 있는 기능을 출시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에 수익이라는 기능을 따로 두어서 광고를 쉽게 설정할 수 있게 한 것이에요.

기존에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광고를 추가하려면 약간의 html 작업이 필요했었죠.

기존 광고 넣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구글 애드센스 티스토리에 광고 다는 방법 – 자동으로 광고 넣는 노하우 공개!

 

이번에 추가된 기능은 html 코드를 전혀 보지 않고도 광고를 추가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모든 스킨에 완전히 적용이 되는 건 아니긴 한데요, 자세한 이야기는 뒤에서 드리도록 할께요.

사실 저는 기존 방법으로도 큰 어려움을 겪지는 않았었지만, 더 편하게 할 수 있으면 좋은거니까요. 여러분께 소개도 할 겸, 새로운 기능으로 광고를 넣어보았습니다.

어떻게 하면 되는지, 보시면서 함께 따라해보세요!

 

티스토리 '수익' 기능 사용법

새로운 '수익' 기능은 관리자페이지에 새로운 메뉴로 들어왔습니다.

현재 카카오 애드핏과 구글 애드센스를 서비스하고 있고, 다른 광고 플랫폼들도 적용될 예정인 것 같아요.

구글 애드센스를 연결해보았는데요, 애드센스를 관리하는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만 되면 자동 연동이 되게 되어 있습니다.

연동하시면 자신의 애드센스 수입 현황 등도 모두 티스토리 페이지 안에서 볼 수 있습니다.

 

광고 설정도 쉽게 할 수 있도록 되어있어요.

아래 보시는 대로, 전체 자동광고, 본문 상단 / 하단, 사이드바 까지 클릭만 하면 쉽게 광고를 달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의 경우는 스킨 편집에 가서 세부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기능도 있어서, 광고가 어떻게 달리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그런데, 목록에 광고를 붙이려고 할 때, 약간의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뜨면서 자동으로 광고를 넣는 게 불가능해 지더라고요.

이건, 스킨에 따라 다른 것 같은데요, 제 스킨(book club)의 경우에는 소스 안에 저 목록 상단 치환자라는 게 없는 것 같아요 ㅠㅠ

그래서 몇 번의 시도 끝에 해결 방법을 찾았습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포스트에서 전해드릴께요!

 

▶ 목록상단치환자 관련 포스트 보기

목록상단치환자 해결해드려요! - 티스토리 스킨 수정해서 목록에 애드센스광고 넣기

 

 

티스토리의 새로운 '수익' 기능으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달기 해본 결과...

 

편합니다.

우선, 티스토리에 로그인만 하면 애드센스 수익 현황 등을 볼 수 있어서,

별도로 애드센스 웹사이트에 가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전에 애드센스 웹사이트와 애드센스 플러그인을 가지고 광고 설정을 잘 해놓으신 분들이라면,

꼭 바꿀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이제 막 애드센스를 티스토리에 적용하시는 분들께는 유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어차피 티스토리 안에서 제공해주는 구글 애드센스 관련 정보가 아주 구체적인 건 아니라서,

저 같으면 애드센스 사이트에 다시 들어가볼 것 같습니다.

이건, 티스토리에서 제공해주는 방문자 통계 기록을 보긴 하지만, 결국에는 구글 애널리틱스에도 들어가보는 것과 같은 이치죠.

 

카카오 애드핏?!

사실 이 기능은 애드센스 뿐 아니라 애드핏도 연동을 해서 편하게 광고를 넣을 수 있게 했습니다. 애드핏은 카카오에서 진행하는 애드센스 비슷한 광고 플랫폼인데요, 애드센스 처럼 심사를 받은 수에 광고를 달아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아직 애드센스 만큼 많은 사람들이 쓰고있지는 않아서 얼마나 많은 수익이 있을지 모르겠어요. 하지만, 심사는 애드센스보다 조금 쉽다고 알고 있습니다.

제 뇌피셜이긴 하지만, 이번에 티스토리에서 이 수익; 기능을 추가한 이유 중 큰 것이

애드핏 설치를 좀 더 쉽게 해서 사람들이 애드핏에 많이 가입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 아닐까 싶어요.

요즘 카카오가 티스토리에 여러모로 손을 많이 대고 있는데요,

로그인도 카카오 아이디로만 할 수 있게 바뀌고 있고,

수익 창출 관련해서도 카카오 애드핏으로 더 많이 유도를 하는 느낌이네요.

티스토리의 장점이, 네이버 블로그 보다 열린 플랫폼이고, 스킨이나 광고도 html로 다양하게 건드릴 수 있고, html이 아니더라도 여러 플러그인을 통해 구글 애드센스나 애널리틱스, 서치콘솔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었는데요, 점점 카카오 세계관 속 운영으로 닫혀가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걱정도 듭니다.

 

여하튼, 티스토리의 새로운 기능으로 광고 관리를 한동안 해볼 예정입니다.

과연 수익을 늘리는 데는 도움이 될지, 사용할 때 훨신 더 편한 게 맞는지, 추이를 지켜볼 거고요,

결과가 좋지 않으면 새로운 기능에서 애드센스를 해제하고 원래 하던 대로 애드센스 연동을 하면 되니까요.

후기도 다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