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노하우

유튜브 자막 추출 프로그램 브류 (VREW) 사용법 - 유튜브 동영상 편집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방법

by 마케터진 2020. 5. 23.
반응형

마케터 진의 유튜브 채널이 있다는 거, 다들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유튜버로서 꿀팁을 전해드리려고 해요.

유튜브 동영상 편집에 있어서 자막을 만드는 시간, 무시할 수가 없는데요,

특히 말자막을 일일이 넣는 일은 참으로 고달픕니다.

그런데, 자막 추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이 과정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프리미어 프로에서 일일이 자막을 입력했었는데요, 친구의 추천으로 VREW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친구 덕에 자막 제작 시간이 많이 단축되었어요. 뿐만 아니라, 간단한 편집 기능도 있으니, 아주 꿀입니다. 소개해주신 유튜버 안현주 변호사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유튜브 자막 추출 프로그램 브류 (VREW)

 

VREW는 동영상에 있는 음성을 분석해서 자동으로 자막을 추출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VREW의 AI가 생각보다 똑똑해서 영상 속에 있는 저의 말을 잘 알아듣고 자막으로 만들어주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요즘 이 프로그램으로 말자막을 넣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유튜버 분들이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고 알고 있어요.

 

그럼, 유튜브 제작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VREW 사용법, 지금부터 간단히 알려드릴께요!

 

VREW에서 자막을 추출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동영상을 올리고요,
VREW가 음성을 분석하게 하고요,
VREW가 분석해서 추출한 자막을 편집하면 됩니다.

 

우선, VREW 웹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으신 후에 설치를 해주세요.

그리 무거운 프로그램은 아니어서, 설치가 오래 걸리지는 않습니다.

 

https://vrew.voyagerx.com/ko/

 

VREW - 영상편집을 자동자막과 함께

브루는 영상편집 인공지능입니다. 자막 편집과 컷 편집의 신세계를 경험하세요!

vrew.voyagerx.com

‘새 영상 파일로 시작하기’에서 자막을 넣기를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세요.

음성 분석 언어 선택하기에서는 한국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확인을 누르시면 “음성 분석을 의뢰하고 있습니다” 라고 하면서 로딩이 되는데요, 동영상이 길이와 또 말이 얼마나 많은 지에 따라서 걸리는 시간이 달라집니다.

 

자막 확인하고 수정하기

분석이 끝나면 ‘분석 완료되었습니다’라는 신호가 뜨고, 자막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첫 번째 줄은 AI 가 분석한 자막이고, 

두 번째 줄은 제가 수정을 할 수 있는 자막입니다.

 

브류가 분석해 놓은 내용을 보시고 이상하거나 잘 못 알아들어서 나온 자막이 있으면 두번째 줄에서 수정을 하시면 되는 거예요.

 

브류의 조작은 스페이스 바를 누르시면 재생 / 일시정지를 하실 수 있습니다.

왼쪽에 미리보기 창이 있어서 브류가 만들어준 자막이 어떻게 보이는지, 여기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창에서 플레이와 일시정지 버튼을 통해 재생을 조절하실 수도 있어요.

 

 

브류 워터마크

브류에서 편집을 하면 영상 초기 몇 초 동안 브류의 워터마크가 뜨게 되는데요, 그리 길지 않고 거의 반 투명하기 때문에 내 영상에 큰 지장을 주지 않는다 생각하시면 그냥 놔 두셔도 되는데요, 오른쪽에 있는 마크에 커서를 놓고 딜리트를 눌러 삭제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자막 편집 사용법

브류의 각 셀(?)은 자막 컷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원하시는 대로 자막 컷을 붙일 수도 분리할 수도 있습니다.

첫번째 줄에 커서를 놓고 백스페이스를 치시거나 엔터를 치시면 됩니다.

글로 설명하기는 조금 어려운 부분인데요, 제 유튜브 동영상을 보시면 금방 이해가 되실 거에요!

 

전체적으로 영상 한번 점검하신다 생각하시고 쭉 보면서 좀 이상한 부분이나 컷이 좀 어색하게 나눠진 부분들을 합치거나 늘리거나 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 말 자막을 그렇게 까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신다면, 좀 어색한 부분이 있는 걸 무릅쓰고 그냥 부류가 생성해주는 자막을 바로 쓰셔도 됩니다.

는 조금씩 노력해서 고치는 편인데요, 꼼꼼이 본다고 해도 전체 영상을 완전히 보고 점검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가끔가다가 자막이 좀 이상하게 들어갈 때가 있기는 해요.

그래도 브류를 사용하면 일일이 프리미어 프로에다 자막을 쓰는 것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속도가 줄어들기 때문에 아주 만족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막의 형식

회색 자막바 + 흰 글씨

저는 화면의 컬러가 어떻든 선명하게 보이는 회색 바탕의 흰 글씨, 선명한 고딕 계열의 폰트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자막의 스타일은 원하시는 대로 바꾸실 수 있습니다.

자막 메뉴에서 폰트, 배경, 테두리, 그림자 등 모두 설정 가능합니다. 본인의 영상 스타일에 맞게 자유롭게 설정해보세요!

 

간단한 컷편집

브류에는 이런 자막 편집 이외에도 간단한 편집 기능이 있습니다.

나누어져 있는 자막 컷들을 늘리거나 자르거나 합치는 것은 물론이고, 특정 컷을 삭제하거나 복사해서 붙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자막 뿐 아니라 영상에서도 그 컷이 사라지거나 다시 붙거나 합니다. 역시, 말로 설명하기는 쉽지 않은데요, 영상으로 한번 봐주세요^^

 

이미지 삽입 워터마크로 활용

그리고, 이미지를 삽입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해서 워터마크를 만드시면 좋습니다.

삽입 > 이미지

내가 선택한 이미지를 선택한 클립에만 들어가게도 할 수 있고 전체 클립에 들어가게도 할 수 있습니다.

워터마크를 넣으시려면 전체 클립으로 선택하셔서 크기를 조절하신 후 상단 모서리에 위치시키시면 되겠죠.

 

출력

파일 > 영상으로 내보내기

편집을 마치면 출력을 하시면 되는데요, 영상으로 내보내기라는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설정

  • 대상 클립: 전체 클립
  • 해상도: full HD 1920*1080
  • 화질: 최고화질
    (브류에서는 고화질을 권장하지만, 최고 화질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출력이 오래 걸리고 파일이 커진다는 우려가 있긴 하지만, 원본 파일이니만큼 저는 최고화질로 뽑는 것을 선호합니다.)
  • 하드웨어 가속: 사용안함
    (이 기능을 사용하면 내보내기 시간이 단축된다고 하는데, 오류가 생길 가능성 높아짐)

내보내기 하면 자막이 포함된 전체 영상이 출력됩니다. 원래 파일 제목에 ‘export’ 가 붙은 이름으로 MP4 파일로 출력이 됩니다. 영상의 길이에 따라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습니다.

내보내기가 끝나면 이렇게 확인 창이 뜨고, 폴더 열기 눌러서 출력된 영상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내보내기 형식 -  xml 파일로 출력해서 프리미어 프로 연동 가능

자막 편집이 완료된 파일을 완성된 mp4 파일로 출력해서 유튜브에 바로 업로드할 수도 있지만, 다른 형식의 파일들로도 출력이 가능합니다.

파일 > 다른 형식으로 내보내기

 

자막파일, srt 파일도 가능하고 텍스트, txt 파일로 내보내실 수도 있습니다.

특히 xml 파일로 내보냈을 경우에는 이 파일을 프리미어 프로에서 열기만 하면 자막 컷이 분리된 영상 파일을 프리미어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프리미어 연동이 가능하다는 거죠.

 

프리미어에서 xml 파일을 열어보면, 자막 컷이 다 나눠진 파일이 ㅇ보이는데요, 음성, 영상, 그대로 살아 있고요 이 위에 자막이 들어있는 그래픽 트랙이 보입니다. 이 자막은 프리미어프로에서 그래픽에 관련된 거의 모든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자막의 폰트, 색깔, 위티 등 다 수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자막 컷이 다 나누어져있기 때문에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죠.

 

그리고, xml 파일로 추출된 파일을 프리미어로 재편집할 때의 가장 큰 단점은, 기본 자막 형식이 바뀐다는 것입니다. 흰색 글씨 + 검정색 테두리로 자막 형식이 바뀌는데요, 이걸 일일이 다 바꾸고 자막 바를 넣어주기엔 역시 너무 큰 노가다가 되어서, 가독성이 떨어지더라도 그냥 써야합니다.

 

그래서 저는 최대한 다 편집을 한 다음에 부류에서 추출되는 파일을 최종 파일로 쓰고 있기는 합니다.

 

제가 이 기능을 썼던 건 말자막 위치를 조절해야 할 일이 있어서였어요. 중간중간 설명 자막을 넣었던 적이 있었는데, 말자막하고 위치가 겹쳤었거든요. 그래서 말자막 위치를 조금 아랫 부분으로 이동시키느라 프리미어에서 다시 열어서 약간의 편집을 했었습니다. 아, 출력된 영상의 퀄리티는 프리미어 프로가 더 좋은 것 같아요. 여러 설정이 가능하니까요. 그런데, 왠만큼만 출력하면 유튜브 업로할 때 유튜브에서 알아서 최적화를 해주니까, 출력 파일 퀄리티에 대해서는 많이 신경을 안써도 될 것 같더라고요.

 

결론적으로는,

편집할 때 말자막 위치 고려해서 편집을 한 다음 완성된 파일을 브류로 가지고 와서

브류로 말자막 편집을 한 다음 출력해서 최종파일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속이 편한 것 같습니다.

 

반응형

간단한 편집과 함께 자막 자동생성을 해주는 브류의 기능과 사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렸습니다.

혹시라도 이 프로그램을 몰라서 과거의 저 처럼 시간을 낭비하고 계시는 분이 안계셨으면 하는 바램이에요.

앞으로도 또 유용한 정보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브류에 새로운 기능이 생겼습니다!!

바로, 원고를 브류에 업로드해서 말자막을 더욱 정확하고 편하게 넣을 수 있는 방법이에요.

제 체감으로, 자막작업이 3배는 빨라진 것 같습니다.

 

저처럼 원고 작업을 해서 유튜브 만드시는 분들이라면, 강추하는 기능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블로그 포스트와 유튜브 영상에서 확인해보세요!

marketer-jin.tistory.com/50

 

원고를 활용해서 브류(VREW)로 자막 넣기 - 유튜브 영상 자막 편집시간이 진짜진짜 획기적으로 단

안녕하세요. 마케터 진입니다. 유튜브 말자막을 더 편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 원고를 활용해서 브류로 자막 넣기, 알려드릴께요. ▶동영상으로 보실 분들은, 아래 영상을 클릭해주세요^^ 제가

marketer-ji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