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카오톡 활용

카카오 비즈니스 오픈 - 카카오톡 채널도 전환이 필요합니다.

by 마케터진 2021. 2. 2.
반응형

2021년 2월 1일에 카카오의 주요 비즈니스 기능들을 통합한 ‘카카오비지니스’가 오픈했습니다.

 

카카오톡 채널을 운영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카카오 비즈니스 오픈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데요, 카카오톡 채널을 운영하고 계시는 본인의 계정을 카카오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카카오 비즈니스로 통합되는 서비스는

  • 카카오톡 채널
  • 카카오광고
  • 카카오 오픈빌더
  • 카카오 디벨로퍼스
  • 카카오 for 비즈니스

등인데요, 카카오에서 비즈니스 지원이나 광고 목적으로 진행하던 모든 서비스를 통합하는 개념인 것 같습니다.

 

▶ 관련 서비스 상세 내용 보기

https://business.kakao.com/info/

 

카카오 for 비즈니스

Kakao for Business 카카오 for 비즈니스는 카카오의 다양한 비즈니스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통합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business.kakao.com

 

제가 주로 소개했던 카카오톡 채널도 이 안에 들어가는 것이죠.

 

기존에 이 서비스들을 이용하던 이용자들은 카카오비즈니스 회원으로 전환을 하면 되는데요, 회원 전환 이후에는 기존 서비스들 뿐 아니라 앞으로 개발될 신규 서비스들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카카오비즈니스 회원으로 전환을 하지 않으면?

기존에 카카오톡 채널만 사용하던 저로서는 전환을 해야 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반드시 하지 않으면 안되게 생겼습니다.

카카오비즈니스 회원으로 전환을 하지 않으면 사용하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게 되더라고요.

 

 

 

 

2월 1일 카카오비즈니스 오픈 이후, 위의 서비스 중 하나에 최초 로그인한 날부터 14일 이내에 전환을 하지 않으면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게 된다는…

그러니까, 오늘 제가 카카오톡 채널에 로그인을 했으면, 2월 14일 전에 받으시 전환을 해야 하는거에요. 아니면 더 이상 채널 운영을 못하는 거죠.

 

물론, 이후에도 원하실 때 전환을 할 수는 있는데요,

최초 로그인 14일 이후부터 전환을 하시는 시점 까지는 서비스 이용을 못하게 되실 것 같네요.

그러니, 빨리 전환을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비즈니스 회원으로 전환하기

전환 과정은 간단합니다.

아마 카카오톡 채널에 로그인을 하셨다면 전환 페이지가 자동으로 뜰 거에요.

여기서 새로운 카카오비즈니스 이용약관에 동의하시고 전화번호를 넣어서 인증을 받으시면 됩니다.

이용약관 중에는 필수동의 항목이 있고 필수가 아닌 항목이 있어요.

저는 광고성 내용을 수신하는 것에는 동의하지 않고 진행했습니다.

 

 

 

카카오톡 계정 전화번호 변경하기

전화번호 인증을 받는 과정에서 저에게 살짝 문제가 있었는데요,

저의 기존 카카오 계정은 한국에서 만들었던 거라 한국 전화번호로 되어있었는데,

더 이상 그 번호를 쓸 수 없게 된 것이죠.

그래서 지금 가지고 있는 캐나다 번호로 카카오 계정 전화번호를 바꾸어야 했습니다.

카카오톡 계정에 들어간 전화번호를 변경하는 건, 모바일 카카오톡 앱으로 가능합니다.

혹시 지금 가지고 계신 번호와 카카오톡 계정에 등록된 전화번호가 다르시다면,

여러분도 카카오톡 앱에 가셔서 본인 프로필의 ‘프로필 관리’ 항목에 가셔서 전화번호를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비즈니스로 전환한 이후 달라진 점은 없습니다.

저는 오늘 전환을 했는데요, 현재까지는 달라진 점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변경된 카카오톡 채널 서비스 운영정책도 살펴보았는데요, 별다른 변화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혹시 변경된 내용을 아시는 분들은 댓글로 좀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참, 카카오비즈니스에 가입한다고 채널이 비즈니스 채널로 바뀌는 것은 아닙니다. 채널의 상황은 지금과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잘 쓰고 있던 서비스에 변화가 생기는 거라 그리 내키지는 않는데요,

플랫폼을 빌려 쓰는 입장에서는 수용할 수밖에 없는 변화가 아닌가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