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카오톡 활용

카카오톡채널 자주쓰는답변, 채팅방 메뉴 설정방법 - 카카오톡 상담 자동화

by 마케터진 2020. 10. 23.
반응형

카카오톡채널 자주 쓰는 답변과 스마트 채팅(채팅방 메뉴),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한 상담 자동화에 있어서 핵심적인 부분인데요,

이 내용은 유튜브 댓글과 구독자님들이 모여 계신 단톡방에서 자주 질문이 나오기도 합니다.

 

그래서, 설정 방법부터 활용 예시까지, 자세히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따라하시기 좋게 영상으로 자세히 설명했거든요. 참고해주세요!

영상이 더 편하겠지만, 글과 사진으로 보고싶으신 분들은 아래 이어지는 내용을 봐주세요!

 

마케터진의 유튜브 채널에서 카카오톡 채널 자주쓰는 답변과 스마트채팅 기능 설정 및 활용 영상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자주쓰는 답변

자주 쓰는 답변은, 1:1 상담 중 자주 사용할 수 있는 답변들을 미리 등록해놓고, 클릭만 하면 답변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배송비에 대한 질문이 자주 나온다고 하면,

관련 답변을 관리자센터의 ‘1:1 채팅' 아래에 있는 ‘자주 쓰는 답변’에 미리 입력해두실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답변 등록 버튼을 누르시면 새로운 답변을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채팅장에서 자주 쓰는 답변을 선택하고 싶을 때는, 채팅입력창 위에 있는 '자주쓰는 답변 선택' 아이콘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위치, 운영시간, 비용 등 자주 받는 질문들이 따로 있잖아요.

분명히, 블로그나 페이스북페이지나 네이버 플레이스나 웹사이트에 다 써놨지만, 그걸 안보시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참 많으시죠 ㅎㅎㅎ

아쉬운 점은, 이 기능이 앱에서는 안된다는 거에요.

컴퓨터로 웹에서 상담을 하실 때만 가능하시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반응형

스마트 채팅 - 채팅방 메뉴 설정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기능 중 하나가 이 스마트 채팅 부분입니다.

채팅창에 이미 항목들이 표시되어 있어서, 고객들이 클릭만 하면 자동으로 답변이 보이는 방식이죠.

 

자주 쓰는 답변의 경우 관리자가 채팅에 응해서 답을 해줘야하는 반면, 스마트 채팅은 자동으로 되기 때문에 더 편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기능은 카카오톡채널 관리자센터의 ‘비즈니스도구’에서 ‘채팅방메뉴’ 항목에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채팅방에 자동으로 나타날 버튼의 내용과 응답 메시지 내용을 입력할 수 있는데요, 버튼은 최대 10개 까지 생성 가능합니다.

응답 메시지에는 텍스트는 물론이고, 이미지와 동영상, 그리고 링크나 쿠폰 등 다양한 요소들을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분홍색으로 체크한 부분을 먼저 설정하신 다음, 보라색 부분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가장 위에 있는 '채팅방 메뉴 사용'을 키셔야 한다는 거 잊지 마세요!

 

보라색으로 체크한 대로, 왼편에 있는 목록에 반드시 체크를 해주셔야 실제 채팅방 화면에 나타납니다.

해당 메뉴를 사용하지 않으실 때는 체크를 해제하고 다시 저장하기 누르시면 수정됩니다.

 

그리고, 오른쪽 위에 '기간 설정' 버튼이 있는데요, 이걸 통해 설정하신 버튼들이 1:1 채팅에서 노출되는 기간을 미리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기간 한정 이벤트 등을 하실 때 적용하시면 좋겠죠?


 채팅방 메뉴는 고객 응대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무척 편리하죠. 특히 채널을 문의를 받는 용도로 사용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려요.

하지만, 상담용으로 채널을 활용하시는 경우에는 그냥 자주 쓰는 답변을 활용하시는 게 더 좋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사람이 답을 하면서 상호작용이 있어야 상담 지속에 더 효과적일 거 같아요.

 

많은 분들이 문의 주셨던 자주쓰는 답변과 스마트 채팅 설정 방법 알려드렸습니다.

위쪽에 링크된 동영상으로 보시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많은 분들이 이 기능을 사용하셔서 더 편하고 쉽게 질의응답이나 상담을 받고 계세요.

여러분도 잘 활용하셔서, 매출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궁금하신 내용 있으시면 또 댓글로 남겨주세요.

여러분께 도움이 된다 싶은 내용들은 또 영상과 블로그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터진과 함께하는 단체 오픈카톡방에도 함께해주세요^^

open.kakao.com/o/gMTPjVdc

 

마케터진의 디지털 마케팅 공유방

#디지털마케팅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고 함께 성장하기 위한 톡방입니다. #블로그 #카카오톡채널 #마케터, #1인창업, #지식창업, #1인기업가

open.kakao.com

 


관련 글 보기

 

▶ 디지털 마케팅의 기본, 카카오톡 채널 만들기

▶ 상담 자동화의 첫걸음, 카카오톡 채널 셋팅하기

▶ 카카오톡 채널 홍보하기 - 카카오톡 채널추가, 1:1 채팅 링크걸기

▶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들을 위한 운영 팁 Q&A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