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강의

콘텐츠 마케팅, 소셜 미디어 마케팅 현황 in 2021 글로벌 마케팅 리포트 by Hubspot

by 마케터진 2021. 9. 23.
반응형

마케팅 전문 기업 Hubspot에서 발생한 2021 마케팅 현황 리포트를 통해

글로벌 마케팅 트렌드를 소개해드리고 있는데요,

지난 포스트 마케팅 전략과 마케팅 캠페인 현황에 이어

이번 포스트에서는 콘텐츠 마케팅과 소셜 미디어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이 리포트는 전세계 1500명의 마케터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를 담고 있습니다.

해외 마케터들은 어떤 마케팅을 하고 있는지 함께 알아보죠!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전략 중 하나죠.

웹사이트와 블로그를 통해 타겟 고객들에게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이런 콘텐츠들을 통해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매출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글로벌 마케터들의 82%가 콘텐츠 마케팅에 투자하고 있다고 합니다.

가장 선호하는 콘텐츠 형식은 비디오로, 2020년에 이어 2년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을 위해 가장 선호하는 미디어 형식은?

 

 

소셜미디어 마케팅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전 세겨적으로 마케터들이 가장 우선시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2021년에 80%의 기업들이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투자하고 있다고 합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전략은?

 

60%의 마케터들이 소셜미디어 마케팅에서 가장 주요한 전략으로 소셜 리스닝을 꼽았습니다.

 

소셜 리스닝이란소셜미디어를 통해 고객들의 관심사와 니즈를 파악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우리 제품, 경쟁사의 제품, 업계, 관련된 주제 등에 대해서 소셜미디어에서 일어나고 있는 대화들을 분석하고 이해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소셜미디어에서 어떤 주제와 태도를 가지고 콘텐츠를 만들고 상호작용을 해야하는 지 방향을 정할 수 있죠.

 

한국에서는 아직까지 대중화되어 있지 않지만, 해외의 마케터들에게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론 중 하나입니다. 저도 소셜미디어 마케팅 수업의 첫 시간에 이 소셜리스닝을 배웠어요. 해외에는 소셜리스닝을 위한 다양한 툴들도 개발되어 있습니다Sprout Social, Hootsuite, Tweetdeck 등의 웹사이트들은 무료 서비스부터 수십만원대의 유료 서비스까지 다양한 수준으로 각종 소셜미디어에서 브랜드와 관련된 소셜미디어 대화들을 분석해줍니다.

Hootsuite의 분석 화면. 동네 카페에서 자신의 브랜드와 관련된 정보를 찾으면 트위터, 웹사이트 등에서 내 계정에서 올린 포스트에 대한 반응, 우리 브랜드를 언급한 다른 포스트들, 경쟁사 계정의 상황 등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줍니다.

 

현재 이용하고 있는 소셜미디어는 무엇인가?

인스타그램이 1위, 페이스북이 2위를 차지했습니다. 둘 다 80% 이상으로, 1위와 2위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최근 애플의 개인정보보호 강화 등의 이슈로 인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타겟팅 효과가 많이 떨어지고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의미있는 교류를 하는 공간이니 만큼, 앞으로 어떻게 바뀌어나갈지 궁금해지네요.

3위를 차지한 트위터는 특히 북미권에서는 가장 유력한 마케팅 채널 중 하나입니다. 한국에서는 트위터의 영향력이 그리 크지는 않은데요, 트렌디한 캠페인들은 주로 트위터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

유튜브가 4위에 그쳤는데요, 2022년에는 변화가 있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어떤 소셜미디어 채널이 가장 ROI (투자수익률)가 높은가?

ROI가 가장 높은 채널로는 페이스북이 독보적인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인스타그램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매체라고는 하나, 광고 효과로는 아직까지 페이스북이 최고라는 건데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2021년 들어 많은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이 항목 역시 2022년 리포트에서 많이 달라지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2021년 콘텐츠 마케팅과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현황을 살펴봤습니다.

현재 여러분들이 하고 계시는 마케팅 전략과 맞아떨어지고 있는 부분이 있나요?

2022년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도 기대됩니다.

 


▶ 관련해서 보면 좋은 글

글로벌 마케팅 전략 + 마케팅 캠페인 현황 - 2021 글로벌 마케팅 리포트 by Hubspo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