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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노하우

유튜브 동영상 올리기 순서대로 따라하세요 - 유튜브 업로드 효과적인 방법

by 마케터진 2022. 10.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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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영상 올리실 때 신경 써서 올리고 계신가요?

유튜브 영상에 제목, 설명, 태그 등을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올리시는 경우를 많이 봤는데요, 

더 많은 사람들이 내 YouTube 영상을 찾아오게 만들기 위해서, 유튜브 조회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유튜브 영상 올리기 할 때부터 좀 더 신경 써서 올리면 좋습니다.

 

YouTube 동영상 올릴 때 꼭 넣어야 될 것들 순서대로 하나하나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것만 따라오시면 동영상 업로드 효과적으로 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올리기

 

우선 YouTube 스튜디오 들어가셔서 만들기 클릭 하시면 되고요,

 

유튜브 스튜디오 들어가지 않으셔도 YouTube 페이지에서 오른쪽 상단 버튼을 통해서도 동영상을 올릴 수 있습니다.

 

 

동영상 업로드 화면에서 파일 선택을 하거나 드래그 앤 드롭하여 파일을 가져오시면 됩니다.

 

세부 정보 입력

1. 제목 쓰기 - 키워드 활용하여 검색이 잘 되도록

가장 중요한 것은 제목입니다!

 

유튜브 영상을 어떤 경로로 보게 될까요? 

  • 구독하고 알림 설정 한 경우: 새로운 영상이 업로드될 때마다 봐주실 가능성이 높죠.
  • 유튜브 추천 영상: 아니면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해, 유튜브 첫 화면에 뜨는 썸네일을 통해서 들어오시는 분들도 계시겠죠?
  • 검색: 사실 가장 많은 비율은 검색을 통해서 들어오는 거예요.

제 채널의 유입 경로를 보시면 67%가 검색으로부터 옵니다.

 

YouTube도 검색을 통해서 본 사람들이 많은 경우에 그 영상을 좀 더 좋은 영상이라고 평가해 준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여러분들도 유튜브 영상을 올릴 때 검색에 잘 걸릴 수 있도록 제목을 잘 정해야 합니다.

유튜브 검색창에서 검색을 할 때 여러분의 영상이 상위 노출되려면, 제목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제목에 넣을 효과적인 키워드 (검색어)를 넣기 위해서 구글 트렌드를 활용하는데요,

더 구체적인 이야기는 별도의 포스트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링크한 영상에는 전체 이야기가 다 나와있거든요. 한번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DVjGxKbUYRk

 

2. 설명란

역시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해 키워드를 반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홍보성 내용은 나중에, 우선 도움 되는 정보를 정리해주세요.
    그리고, 너무 홍보성 내용보다는, 이번 영상에 대한 설명을 넣어주시고요, 보는 분들이 영상을 찾아온 이유에 부합되는 정보들도 많이 넣어주세요. 외부 링크 같은 게 필요하면 그런 것을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 타임스탬프 (동영상 챕터, 자동 챕터)도 꼭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 소개글도 넣어주세요. 협업이나 비즈니스의 기회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에게 유튜브 보시고 연락해주신 분들도 많이 계세요^^

 

3. 미리 보기 이미지 (썸네일)

영상 클릭을 유도하는 데에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죠.

검색을 위해서는 제목을, 재생을 위해서는 썸네일을 신경 씁시다!!

 

4. 재생목록

채널의 재생목록을 잘 세팅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을 통해 영상을 보러 들어오신 분이 재생목록 안에 관심 있는 다른 영상이 있다면 연속해서 봐주실 수도 있겠죠.

마땅한 재생목록이 없다면, 영상 업로드할 때 새 재생목록을 만드실 수도 있습니다.

 

5. 시청자층

"아니요, 아동용이 아닙니다."

아동이 등장을 하거나 아동용 콘텐츠의 경우에는 반드시 아동용이라고 표시해주셔야 됩니다.

 

6. 유료 프로모션

협찬이나 광고 목적의 영상이면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7. 자동 챕터

자동 챕터 및 주요 순간 허용

앞에 설명란에 타임스탬프 (동영상 챕터) 넣는 게 좋다고 말씀드렸죠? 여기서도 허용에 체크해주세요.

타임스탬프 찍는 방법은 아래 링크된 영상에서 더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8. 장소

“음식점 등 동영상에서 언급한 장소가 동영상 설명 섹션에 표시될 수 있습니다.”라고 되어있는데요, 음식점 리뷰, 여행 정보 등 장소가 중요한 영상의 경우에 켜 두면 좋겠죠. 저의 경우는 장소가 중요하지 않고, 오히려 잘못된 장소가 들어가거나 하면 곤란할 것 같아서 “자동 위치 허용”은 꺼두었습니다.

 

9. 태그 (중요!)

태그는 유튜브 검색 결과에 있어서 중요합니다. 사실 유튜브에서는 “시청자가 동영상을 찾는 데 있어 태그가 하는 역할은 제한적입니다”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제 경험 상 태그를 잘 올리는 것이 어느 정도 효과가 있습니다.

위에서 제목 정하실 때 사용하신 키워드뿐 아니라, 여러 키워드들을 넣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0. 언어 및 자막 면제 인증서

이 부분 저는 거의 건드리지 않습니다. 예전에 cc 자막이 있었을 때는 조금 신경 썼었는데, 요즘은 그냥 두는 편이에요.

 

11. 녹화 날짜 및 위치

“동영상을 촬영한 시기와 위치를 추가합니다. 시청자는 위치별로 동영상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라도 되어있습니다.

앞에 ‘장소’와 비슷하게, 촬영 시기와 위치가 중요한 영상, 예를 들어 여행이나 맛집 소개, 장소 리뷰 등에는 넣어주면 좋겠죠.

사람들이 위치에 기반에서 검색을 하고 그중 가장 최근에 촬영된 영상을 재생한다거나 할 수 있으니까요.

 

12. 라이선스 및 배포

이 부분은 조금 신경을 쓰면 좋은데요,

보통 라이선스는 그냥 표준 YouTube 라이선스, 배포는 모든 플랫폼이라고 합니다.

 

퍼가기 허용

중요한 건 ‘퍼가기 허용’ 인데요, 가끔 이 기능을 악용해서 마치 자기가 만든 영상인 것처럼 퍼가시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저희 고객사 중 한 곳의 경우도, 잘 정리해둔 정보성 영상을 경쟁업체가 홈페이지에 게시해놓은 경우도 있었어요. 그래서 퍼가기 허용을 아예 못하게 하는 것도 고려해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유튜브 영상이 제대로 임베드되면 채널 정보 등이 나올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저는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많은 분들이 봐주시면 좋죠. 대신, 제 영상에 제 로고라던가, 이런 걸 제대로 넣어놓으면 도용(?)의 우려가 적겠죠?

더불어, 퍼가기 허용을 안 해놓으면 제가 제 블로그에 링크를 걸어도 재생이 안됩니다 -.-;; 이 포스트 아래에도 유튜브 영상을 링크해놓았는데요, 예전에 허용을 안 했더니 블로그에서 ‘동영상을 재생할 수 없습니다.’라고 떠서 당황한 적이 있네요.

 

구독 피드에 게시하고 구독자에게 알림 전송

당연히 하는 게 좋겠죠!

13. Shorts 동영상 샘플링

제 영상으로 쇼츠를 만들어서 배포해도 되는가, 저는 해제해놓습니다.

대신 저도 제 영상을 쉽게 쇼츠를 만들 수 없습니다 ㅋㅋ

 

14. 카테고리

저는 솔직히 딱 맞는 카테고리가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보통 ‘노하우 / 스타일’로 선택하는데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15. 댓글 및 평가

“부적절할 수 있는 댓글은 검토를 위해 보류”가 기본 옵션이라 그냥 이렇게 둡니다. 그런데 부적절한 댓글을 남기시는 분들은 많지 않은 것 같아요. (물론 채널의 성격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 채널의 경우 한 분이 너무 많은 댓글을 남기거나 하면 스팸으로 의심받아 보류되는 경우는 있었어요. 그 경우 제가 금방 해지해드릴 수 있습니다.

 

16. 동영상에 좋아요를 표시한 시청자 수 표시

저는 보통 켜 두는 편입니다.

너무 적을 것 같으면 꺼두셔도 좋습니다 -.-;;

 

동영상 수익창출

 

수익창출 조건이 되시는 분들은 수익 창출 사용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디폴트가 사용이에요.)

광고 유형의 경우 기본적으로 전체 광고가 다 체크되어 있어서 저는 이대로 합니다.

동영상 광고 배치의 경우 ‘동영상 재생 중(미드롤)’ 광고는 영상의 전체 길이가 8분 이상의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미드롤이 언제 시작되는지는 유튜브에서 판단해서 자동으로 넣어주는데요, 직접 위치를 정할 수도 있어요. 결정적인 순간에 딱 끊고 광고를 보여주어서 이탈을 막는다면 좋겠죠 (60초 후에 공개합니다!!). 저는 귀찮아서 그냥 두는 편입니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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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적합성

모든 항목에 대해 해당사항 없다면 가장 아래에 있는 버튼으로 한 번에 체크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하지 말라는 건 안 하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해당사항이 있다면 반드시 솔직하게 말을 해야 하고요. 유튜브의 센서쉽이 꽤 촘촘해서 웬만하면 걸립니다. 말 안 하고 걸리면 큰코다치는 수가 있어요 ㅠ

 

동영상 요소

동영상 요소에는 자막 추가, 최종 화면 추가, 카드 추가 메뉴가 있습니다.

 

  • 최종화면

최종 화면을 통한 유입도 자주 발생합니다. 여러분이 유튜브 보실 때에도 최종화면 보고 따라가시는 경우 많지 않으신가요?

최종 화면의 형식이 여러 개 있고, 어떤 걸 넣을 지도 선택하실 수 있으니 잘 판단해보세요. 제가 선택한 방법은 영상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카드

카드는 특정 지점에서 다른 영상 링크나 외부 url 링크 등을 넣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나의 다른 영상을 시청하게 하거나 웹사이트 등으로 유입시킬 수 있다는 측면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영상에 힘들게 유입된 시청자가 빠져나갈 수 있다는 부작용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필요에 따라 잘 사용하시면 좋겠죠.



공개 상태

게시할 시기와 동영상을 볼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여러 레벨이 있습니다.

비공개

비공개를 설정하면 내가 선택한 사람만 내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고 되어있는데요, 시청할 수 있는 사람의 유튜브 아이디(이메일)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비공개로 선택한 영상에 입력할 수 있는 항목이 나옵니다. 업로드 이후에 추가도 가능합니다.

일부 공개

이 중 일부 공개의 경우 링크만 있으면 모두 볼 수 있지만, 채널 홈 등에서는 노출이 안 되는 기능입니다.

학교에서 과제 제출할 때 이 방식 많이 사용했었고요, 강의나 웨비나 등을 녹화했다가 라이브 세션에 참석 못하신 분들에게 공유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누군가 이 링크를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면 그 사람도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니 정말 특정 사람들에게만 공개하는 유료 영상이거나 하는 경우는 일부 공개 말고 비공개로 설정하고 일일이 로그인 아이디 (이메일)을 설정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약

예약을 선택하면 언제 공유할지 날짜와 시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 업로드할 때 시간이 사실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보는 시간대에 업로드를 해야 더 잘 노출이 되겠죠. 본인의 채널에 사람들이 언제 가장 많이 오는지 분석 > 시청자층> 내 시청자가 YouTube를 이용하는 시간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 채널의 경우 이런 시간대가 나옵니다. 캐나다동부시간대입니다.

 

(업로드 후) 링크 공유 

 

‘게시’ 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뜨는데요, 여기 있는 옵션들로 다른 매체들에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바로 공유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업로드 후 두세 시간 정도의 성과를 중요한 판단 기준으로 삼는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저는 여기서 트위터 정도는 바로 공유합니다. 

평소에 트위터를 활발하게 이용하는 편은 아니지만, 트위터를 통해 한두 명이라도 들어오시면 좋으니까요^^

 

그리고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는 썸네일 이미지 등을 활용하고 멘트도 잘 넣어서 조금 더 정성 들여 공유하는 편입니다.



유튜브 업로드 꼼꼼히 해서 조회수를 올립시다!

이렇게 YouTube 영상 올리는 법 차근차근 설명해 드렸습니다.

따라 하시면 금방 하실 수 있겠죠?

조금만 더 신경 쓰면 내가 열심히 만든 영상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할 수 있으니까요, 한번  잘 따라 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영상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더 자세한 설명 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유튜브 채널도 점점 더 발전하기를 바랍니다.

 

 

 


마케터진 유튜브 채널에 오시면 더 다양한 정보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c/MarketerJ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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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터 진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마케터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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