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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노하우

유튜브 광고 수익 2021년 결산, 구독자 4000명 채널 유튜브 수익은?

by 마케터진 2022. 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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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새해가 된 기념으로 유튜브 마케터진 채널 2021년을 돌아보며 유튜브 수익도 공개해보려고 합니다. 채널 개설 후 1년 8개월, 구독자수 3,700명 정도 되는 유튜브 수익은 얼마나 될지 궁금하시죠?
유튜브 시작한 지 얼마 안되시는 분들, 채널 성장 속도와 그에 따른 수익 궁금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유튜브 마케터진 채널 현황


2021년 12월 27일 기준으로 구독자 수는 3천 7백명이 조금 넘었고요,
조회수 29.6만, 시청 시간 1.6만 시간이에요.



우선 간략하게 그간의 진행 상황을 말씀드릴께요.

저는 첫 영상을 2020년 4월 30일에 업로드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이 시작되고 얼마 안 될 때 였어요.
저는 2020년 1월에 캐나다로 건너와서 디지털 마케팅 전공으로 2년짜리 준석과정을 시작했어요. 그런데 학교 다니기 시작한 지 2개월 정도 지난 시점에서 팬데믹 상황이 시작되었고요, 캐나다는 락다운을 단행했어요. 필수 업종, 그러니까 마트, 주유소, 약국 등 생활에 꼭 필요한 업종을 제외한 모든 상점이나 학교, 공공기관 다 문을 닫았습니다. 저희 학교도 마찬가지로 출석 수업을 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코스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집에만 있어야 하는 상황이 되다 보니까, 이 기회에 유튜브를 시작해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사실 저는 이전에 미디어 쪽에서 일을 했기 때문에 동영상을 제작하는 것 자체에는 큰 부담은 없었습니다. 오히려 완성도에 대한 집착이 좀 있다 뿐이지 영상 만드는게 너무 어려워서 못 하겠다, 이런 건 아니었거든요.

제가 만든 첫 번째 영상, 카카오톡 채널에 대한 것이었어요.
저의 유튜브 수익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효자 영상이기도 합니다. 첫 영상부터 유의미한 성과를 내시는 분들이 많지는 않아요. 그런 면에서 운이 좋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첫 번째 영상의 성공(?)에는 운도 따랐지만, 두 가지가 맞아떨어진 결과라고 스스로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우선, 실제로 제가 현장에서 겪어본 수요를 바탕으로 기획한 것이었어요. 거창하게 기획이라고 말씀드렸지만, 사실 처음 만들 땐 그 정도 까지는 아니었어요. 하지만 분명히 마케팅 현장에서의 필요를 느꼈기 때문에 만들게 된 것입니다.
카카오톡 채널, 저는 이전 직장에서 상담을 받고 매출로 연결시키고 하는 통로로 카카오톡 채널을 잘 활용해왔어요. 그래서 저에겐 굉장히 익숙한 매체거든요. 그런데 마케팅 쪽 일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나서 보니 생각보다 카카오톡 채널을 잘 알고 제대로 활용하시는 분이 많지 않다는 걸 알게 됐어요. 특히 제가 작년부터 제 친구의 바시험, 미국변호사시험 강의 프로그램 마케팅을 도와주고 있는데요, 이 친구도 이전까지는 카카오톡 채널을 사용하지 않았더라고요. 잘 몰랐고요.
사실 이런 이렇게 강의나 전문적인 영역들, 상담을 통해서 어느정도 이야기가 오가고 나서 실제 구매가 이루어지는 구조의 사업을 운영하시는 경우에 카카오톡 채널이 굉장히 유용하거든요. 그래서 친구한테 설명도 할 겸, 그리고 카카오톡 채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거 같은데 아직 잘 몰라서 사용 못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영상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따라서 하다 보면 셀프로 채널을 개설하고 잘 운영하실 수 있도록 설명을 한다라는 취지에서 강의를 하듯이 영상을 찍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만들다 보니까 굉장히 길어지더라고요. 그래서 영상 하나 당 15~20분 정도 되도록 편집을 해서 영상을 업로드 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만든 첫 번째 영상이 꽤 좋은 호응을 얻었어요. 도움받았다는 댓글도 많이 달렸고, 여전히 유튜브에서 ‘카카오톡 채널’을 검색하시면 가장 상위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이 당시에는 편집도 진짜 열심히 했어요. 영상편집을 해보신 분들 , 영상을 좀 많이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품이 굉장히 많이 들어갔어요. 녹화 시간 빼고도 편집만 거의 3일을 쓸 정도로 공을 많이 들인 영상이었습니다. 최근에는 이 정도 까지는 열심히 못하겠더라고요. 그런데, 이렇게 공을 들인 영상이다 보니 1년 반 넘어서도 조회수가 잘 나오고 있는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고요.

첫 영상을 시작으로 카카오톡 채널 셋팅과 사용 방법에 대한 영상을 처음 여러개 업로드 했고요, 그 이후에도 카카오톡 채널에서 뭔가 업데이트가 있을 때마다 계속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또 유튜브에 달리는 댓글을 토대로 새로운 영상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영상에 댓글로 질문이 많이 달리거든요. 이 댓글들을 통해 실제 제 영상을 보고 채널 만드셨던 분들이 생각하시는 어려운 점, 잘 모르겠는 부분, 아니면 좀 더 설명 필요한 부분 이런 것들을 알게 됐어요. 이렇게 댓글들을 바탕으로 해서 또 영상을 제작하고 그러다 보니까 카카오톡 채널 관련해서 굉장히 많은 영상이 쌓였습니다. 그리고 이 영상들이 아직까지도 전체 채널 조회수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처음 영상부터 운이 좋았지만, 우여곡절을 많이 겪기도 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지난 2년 동안 캐나다에서 디지털마케팅 전공으로 학교를 다녔는데요, 캐나다의 대학에선 학생들에게 굉장히 많은 것을 요구합니다. 시험 보다는 과제가 엄청 많구요 또 매 학기마다 각 과목별로 학기말 프로젝트 같은 것들이 있는데, 굉장히 많은 시간을 쏟아서 해야 되는 거예요. 그렇다 보니까 학교를 다니던 기간에 업로드를 꾸준히 못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제가 마케팅 관련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들을 굉장히 의욕적으로 준비해서 영상을 만들었는데 조회수가 굉장히 처참했던 경우도 있었습니다. 예를들면 페이스북 페이지 관련한 영상이 그랬어요. 시간이 지나면서 조회수가 점점 늘어나긴 했는데, 처음 한 달 정도는 정말 조회수가 안나와서 의기소침해졌던 기억이 있습니다.

의욕적으로 준비했으니 호응이 적어서 의기소침하졌던 영상. 업로드한 지 1년 반이 지난 지금은 어느 정도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초반에 반응이 시원치 않아도 시간이 지나서 올라가는 경우도 있어요!

또 제가 정말 열심히 자료 조사하고 기획해서 만든 영상이 있었는데, 조회수가 안나와도 너무 안나온 영상도 있었어요. 유명한 글로벌 PR 캠페인 사례에 대해 분석한 영상이었거든요. 그래서 이 영상은 눈물을 머금고 일부공개로 돌렸습니다. 대신 원하는 사람들은 볼 수 있도록 블로그에 링크를 걸었어요. 아주 가끔 보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그렇게 우여곡절을 겪어가며 바쁜 학교 생활 중에 꾸준히 영상을 업로드했습니다.
지금까지 총 40개의 영상이 올라갔네요.



유튜브 채널 성장 타임라인

 

마케터진 유튜브 채널 성장 타임라인


첫 영상을 업로드 한 2020년 4월 31일 었고요, 구독자 100명을 2020년 6월 15일에 달성했습니다.
구독자 100명 이라는 거 정말 아무것도 아닌 거 같지만, 유튜브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는 꿈의 숫자거든요. 구독자 한 명 한 명 만나는게 쉽지 않은 상황에서 100이란 숫자를 봤을 때의 기쁨! 100명이 되면 유튜브에서 축하 메일도 보내 주고요, 이제는 그냥 한번 해 보는게 아니라 네가 꾸준히 그래도 남들이보는 영상을 만드는구나라고 인정을 해 주는 순간 이거든요. 그래서 굉장히 기뻤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구독자 500명 달성된 게 9월 11일 일이었네요. 500명 쯤 되다 보면, 아 나도 이제 천명도 가능하겠구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설레는 마음에 100명이 늘어날 때마다 인스타그램에 피드를 업데이트하기도 했었네요 ㅋ

구독자 500명 이후, 1000명을 기다리던 설레발 상황. 인스타 피드에 그대로 남아있네요 ㅋ


그러다가 2020년 11월 29일에 드디어 유튜브 구독자 1000명이 됐습니다.
구독자 1000명, 굉장히 중요한 숫자예요. 왜냐하면 유튜브 구독자 1000명이 넘어야 일단 수익창출이 가능하고요, 1000명이 넘는 채널에는 채널 맞춤설정, 그러니까 제 채널 주소를 제가 원하는 URL로 바꿀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커뮤니티 기능도 활성화되고요. (유튜브 커뮤니티 기능 기준이 현재는 구독자 기준이 500명으로 바뀌었네요.) 그야말로 자신만의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로서에 어떤 정체성을 갖게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또 이 때 엄청 기뻐했던 기억이 나네요. 신이 나서 블로그에 유튜브 구독자 1000명 달성 후기도 썼었어요.
채널에 첫 영상을 올린지 7개월 정도 만이었어요. 짧은 시간은 아니었죠. 그런데 제 채널의 경우 떡상 영상이 있었던 것도 아니고, 재미있는 내용도 아니잖아요. 엔터테이먼트 요소 없이, 진지하게 보면서 따라 해야 되는 이런 내용만 가지고 이 정도 속도의 성장세를 가졌다는 것에 저는 어느정도 만족하고 있었습니다.

유튜브 수익창출 기준은 구독자 1000명 뿐 아니라 시청시간 4000시간이 되어야하거든요. 제가 천 명이 될 당시에는 아직 사천 시간이 채워지지 못했었고요, 며칠 지나서 그 조건까지 중족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첫 번째 수익이 기록된 것이 2020년 12월 15일이었습니다. 지금부터 한 1년 전이죠. 이 때부터 이전에 만든 모든 영상에까지 광고를 붙일 수가 있었어요.

2021년 12월 27일 기준으로 구독자 수가 3700명이 조금 넘습니다.
1년 정도 만에 구독자가 3천 명 정도늘었다는 것도 꽤 기쁜 일이 아닐 수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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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수익, 얼마나 될까요?


그러면 과연 이 1년 동안 수익은 얼마나 됐을까?
아마 여러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실 내용일 것 같은데요.

캐나다 달러로 1,242.57불, 현재 환율로 한화 1,150,520원이네요.
한 달에 10만원 정도의 수익이라고 보면 될 것 같아요.

어떠신가요?
구독자 3천명에서 4천명 정도의 유튜브 채널 수익이 정도밖에 안 되는게 현실입니다.
물론 제 채널 기준으로 한 거라서 다른 채널들은 또 어떠신지 모르겠어요. 그런데 제 친구 같은 경우, 구독자수가 비슷한데 수익은 저보다 적더라고요. 또 어떤 분들의 경우에는 떡상 영상이 있어서 수익이 잘 나는 경우도 있겠죠.

과감하게 공개하는 전체 수익 그래프입니다. 유튜브 수익 궁금하셨던 분들께 참고가 되시길 바래요!

 

2022년 마케터진 유튜브 채널은!


사실 마케터진 채널은 대중적인 채널은 아니에요.
디지털마케팅과 온라인마케팅이라는 한정된 주제를 다루는 데다가 교육 영상 / 튜토리얼 영상이라는 특징이 있거든요. 그래서 각 잡고 보면서 따라 해야 되는, 그런 내용들이 대부분이죠. 그냥 재미삼아, 혹은 들어 두면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가볍게 틀어놓고 볼 만한 성질의 영상은 아니잖아요. 그래서 그냥 앉아서 이야기를 풀어내는 그런 영상들에 비해 초기 드랍률이 좀 높은 거 같기도 하고요. 또 반면에 실제 본인의 필요에 의해서 보시는 분들은 끝까지 보시면서 따라 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조회수 대비 구독자 비율이 그리 많지가 않습니다. 실제로 제 채널 보시는 분 중 90% 이상은 구독자가 아니에요. 다시 말하면 돼 채널은 팬을 기반으로 한 채널이 아니라 특정한 정보를 찾으러 온 분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가시는 채널이라는 거죠. 구독을 해서 꾸준히 보시는 분들 보다는 필요한 내용이 있어서 유튜브에서 검색을 하신 다음에 그 내용을 마스터하기 위해서 오시는 분들이 많은 셈이에요.

사실 마케터 입장에서는요, 이런 식으로 채널을 운영하는 것보다는 구독자 비율이 높아지고, 그래서 팬이 늘어나고, 이를 통해 개인 브랜딩이 되고 제가 하는 일들에 대한 신뢰나 지지가 늘어나는게 유리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채널은 그렇게 되지 못한 한계가 분명히 있었습니다. 저도 알고 있어요. 왜냐하면 제 채널에는 제 모습이 노출되지 않거든요.

제가 부끄럼쟁이라, 인터넷이라는 방대한 공간에 얼굴을 노출시키는게 부끄럽더라구요. 그래서 얼굴을 노출하지 않고 유튜브 채널 운영을 해 봐야겠다라고 생각하고, 처음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1년 8개월 동안 얼굴 없이 목소리로 자료 화면으로만 진행을 했습니다. 제 영상이 주로 뭔가를 설명하는 영상이다 보니까 사실 충분히 가능했던 부분도 있었어요.
그런데, 이런 방법은 사실 영상을 만들 때 더 많은 노력이 요구됩니다. 그냥 말하는 모습을 촬영해서 만들면 굉장히 쉽거든요. 자료화면을 찾아 헤매는 시간들도 줄일 수 있고요, 편집에 드는 시간도 굉장히 줄어들죠. 저도 분명히 일이 많다는 걸 알고 있지만, 제가 I 인걸 어쩌겠어요... 또 제가 이전에 라디오 활동을 굉장히 오래 했거든요. 그래서 목소리로 뭔가 전달하는 것은 굉장히 편하게 느껴지는데, 카메라 앞에 서는 거에 대한 부담감이 있었던게 사실이에요.

그치만 올해 부터는 점점 바꿔볼 생각이에요. 제가 공부를 하고 지금도 현업에서 마케터로 일하고 있으면서 저희 고객님들 한테는 얼굴 노출 해야 된다고 이야기하거든요. 퍼스널 브랜딩의 시대니까요. 그런데 막상 저는 실천하지 못하고 있었던 부분이라, 지금부터라도 용기를 내서 올해부터는 진짜 출연을 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 1년에 4,000명에 가까운 구독자 분들이 그래도 이 넓디 넓은 유튜브의 바다에서 제 채널을 선택해서 구독을 해 주시는만큼 좀 더 좋은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노력할 예정입니다. 제가 작년 8월에 학교를 졸업했어요. 그래서 졸업 이후 연말까지, 본격적으로 마케터로서 보다 활발하게 일을 하기 위해서 이것저것 강의도 하고 하다 보니까 2021년 하반기에는 영상을 많이 업로드하지 못했었는데요, 이제 자리를 좀 잡았으니 더 열심히 해볼 예정입니다. 튜토리얼 영상 만이 아니라 마케팅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들이 나 관점 같은 것들도 전달할 수 있도록 해볼께요.

2021년 한 해 동안 유튜브 마케터진 채널을 사랑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아직까지 유튜브 마케터진 채널을 만나지 못하셨던 분들이라면, 한번씩 놀러와주세요!

▶유튜브 채널 가보기
https://www.youtube.com/c/MarketerJ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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