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채널 확장하기-SNS마케팅

인스타그램을 마케팅에서 활용해야하는 이유

by 마케터진 2020. 5. 9.
반응형

지난주 부터 캐나다 정보 브랜드인 ATOC의 인스타그램을 시작했습니다. @atoc.jinny

마케터 진은 며칠 전에야 새로운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었고요. @marketer.jin

좀 늦은 편이죠.

 

블로그에 어느 정도 콘텐츠가 차고 나면 시작하려고 했는데, 차일피일 미루다 보니 여기까지 왔네요.

저는 주로 블로그 섬네일 용으로 만든 이미지를 활용해서 인스타 피드를 구성하고요,

몇 가지 주요 내용은 카드 뉴스 형식으로, 그리고 일상적인 내용들은 스토리로 올릴 예정입니다.

 

인스타그램 운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앞으로 계속 풀어나갈 예정이고요,

오늘은 인스타그램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최근 가장 핫한 SNS는 단연 인스타그램이죠.

인스타그램은 가장 직관적이고 트렌드에 민감하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콘텐츠를 게시하고 보는 것 뿐 아니라 댓글이나 DM을 통한 소통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의 연구보고서 '2019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결과'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은 유일하게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는 SNS 입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9 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결과' http://m.kisdi.re.kr/mobile/repo/stat_view.m?key1=14669&selectPage=

 

인스타그램의 사용 비율은 2018년 10.9%에서 2019년 19.3%로 증가했습니다.

거의 두 배 가까이 사용량이 증가했죠.

반면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 등의 사용량은 모두 조금씩 감소했습니다.

여전히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가 페이스북이긴 합니다. 카스의 사용량도 만만치 않고요.

하지만, 인스타그램의 성장 속도를 보면 인스타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가 없죠.

 

 

여러 마케팅 채널을 사용해본 저의 경험에 기반한

인스타를 해야하는 이유 두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마케팅을 위해 인스타그램을 사용해야하는 이유

1. 업계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인스타는 정말 빠르고 직관적인 매체입니다.

짧은 시간 안에 피드를 후루르 넘기다가, 눈에 들어오는 게 있으면 멈춰서 하트 주고 글 읽고 댓글도 남기는 게 인스타죠.

그러다가 더 관심이 생기면 프로필에 들어와서 전체 피드를 보거나 링크를 타고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들어올 수도 있고요.

게다가 인스타는 다른 어떤 SNS 보다 현실세계의 관계성이 아닌,

나의 관심사와 인스타 내부의 직접 연결 (팔로우)에 기반한 콘텐츠를 보여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용자들이 이처럼 빠르고 피로감 없이 콘텐츠를 볼 수 있다면, 마케터들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업계의 다른 업체들은 지금 무엇을 홍보하고 있는지 금방 확인할 수 있죠.

물론 경쟁자들도 나의 피드를 쉽게 볼 수 있고요.

그러고 보면 불꽃튀는 전쟁터입니다.

 

얼마나 ‘인스타그래머블’한가.

 

2. 협업 제안, 상담 등이 이루어집니다.

인스타그램은 생각보다 상당히 인터랙티브 한 공간입니다.

초기부터 인스타그램의 다이렉트 메시지(DM)은 굉장히 활발하게 사용되어 왔습니다. 

왜, 연예인들 이야기속에 자주 나오잖아요. “다른 연예인에게 연락을 받아봤다.” 이런 질문에서 나오는 메시지들, 대부분 인스타 DM을 뜻하는 것입니다.

보통 ‘인플루언서’라고 불리는 사람들도 기반이 인스타그램입니다.

 

마케팅 계정을 운영하다 보면, 인스타를 통해 연락이 오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각종 협업 제안들이 특히 그렇습니다.

 

생각해보면, 나와 같이 뭔가 일을 하고싶은 업체가 있으면 어떻게 연락을 할까요?

SNS에 전화번호나 이메일 주소를 남기지는 않죠. 그리고 웹사이트 ‘CONTACT US’에 있는 정보를 토대로 전화나 이메일로 연락이 올 거라고 생각하는 건 좀 올드한 방식입니다.

블로그 댓글로 연락을 주기도 합니다. 상대가 블로그를 열심히 하고 블로그로 소통하는 게 편한 사람이라면 그럴 수도 있죠. 하지만 블로그는 정보를 제공하는 성격이 큰 미디어이기 때문에, 해당 포스트에 관계된 내용이 아니면 댓글을 달기가 좀 뭐한 특성이 있습니다

페이스북도 비슷하죠. 물론 페이스북 메시지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페이스북 메시지는 조금 더 퍼스널한 느낌이 강하게 드는 편이기 때문에, 일로 연락하기는 조금 꺼려지는 측면도 있습니다. 아무리 페이지를 통해 연락을 한다고 해도 결국 운영자 계정으로 메시지가 들어가니까요.

 

반면, 인스타그램은 적당히 열려 있으면서도 어느 정도는 오피셜하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보통 회사 계정이 따로 있기 때문에 내가 개인에게 연락하고 있다는 저항감은 없고요,

개별 피드에 댓글을 다는 게 아닌 계정에 DM을 보내기 때문에 개별 게시물을 넘어서는 이야기를 하기도 편합니다.

 

이런 이유로 인스타를 통해 협업 제안이 온다고 생각합니다. 뇌피셜이긴 하지만, 맞는 이야기 같지 않으신가요?

 

인스타그램을 통해 상담이 들어오기도 합니다.

내 피드의 콘텐츠를 보고 바로 질문을 하는 거죠.

인스타가 편한 요즘 사람들에게는 당연한 수순입니다.

 

이런 이유로 요즘 디지털 마케팅에 있어서 인스타의 활용은 아주 중요합니다.

그런데, 1인 기업들이 인스타를 쓰기에는 약간의 장애물이 있습니다. 바로, 이미지입니다.

 

 

인스타그램 활용의 어려움 - 이미지 만들기

 인스타는 그야말로 시각적이고 직관적인 채널입니다.

눈을 사로잡는 이미지가 중요하죠.

진짜 아무 것도 없이 괜찮은 사진 한장만 올려도 되는 게 인스타입니다.

그래서 진입장벽이 낮기도 하고, 글자를 읽는 걸 선호하지 않는 층에게도 어필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1인 기업으로서 혼자 온라인 마케팅을 하고 계시는 분들 중에 효과적인 이미지를 만드는 기술이나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나마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에는 상황이 좋은 편입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지식 창업을 하신 분들은 정말 난감하죠.

뭘 찍어서 올리면 좋을텐데, 그러긴 힘들고, 그렇다고 내가 디자이너도 아니고, 포토샵 같은 걸 잘 해서 이미지를 만들기엔…

 

그래서, 저도 조언을 드릴 때 인스타가 중요하다, 빨리 시작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가능하면 시작은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1. 이미지 만들기, 어렵지 않습니다.

이미지는 요즘 다양한 무료 디자인 서비스들이 많이 나와서 전문적인 툴을 다루지 않아도 만들 수 있습니다.

완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canva, 미리캔버스 등이 대표적인 예죠.

하다못해 PPT 만으로 이미지 작업을 해서 올리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만들다 보면 요령도 생기고 속도도 빨라지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2. 인스타용 이미지, 원소스 멀티유즈 활용 가능합니다.

힘들게 제작한 이미지를 인스타에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인스타에 올린 이미지, 블로그에 넣을 수도 있고요 (잘 만들었으면 섬네일로 써보세요!),

카톡 채널에 포스트로 넣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으로 연동하면 페이스북 까지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은 한 몸!

인스타그램의 엄청난 장점 중 하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한 모든 콘텐츠를 페이스북에 동시에 올릴 수 있습니다.

한 번의 작업으로 두 개의 SNS를 관리할 수 있다는 거죠.

물론 인스타와 페이스북은 엄연히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별개로 관리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까지 할 시간이 없다면, 그냥 인스타 중심으로 관리하세요.

 

저의 경우에는 보통 이런 방식을 씁니다.

콘텐츠는 인스타를 기준으로 업로드한 다음,

페이스북에 들어가서 약간의 텍스트 수정과 공유 작업을 합니다.

이 과정은 다음 기회에 상세하게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길게 썼지만, 대부분은 다 아시는 이야기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언제나, 문제는 실행력이죠.

 

저만 해도, 일을 하면서 생긴 지식과 경험으로 인스타가 중요하다고 이렇게 구구절절 이야기를 하면서도,

막상 제 자신의 브랜드를 위한 인스타를 이제야 시작했으니 말이에요.

 

앞으로, 제 브랜드인 ATOC의 인스타가 어떻게 커갈지, 그 과정 여러분과 함께 공유하려고 합니다.

제가 겪는 여러 시행착오들이 여러분의 인스타 운영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에요.

 

그럼, 앞으로도 많은 기대해주세요.

 

 

--- 구독과 좋아요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