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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운영

네이버 검색순위를 올리는 블로그 키워드로 제목 정하기

by 마케터진 2020.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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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본격적으로 네이버 검색순위를 올리기 위해서 어떤 제목으로 블로그를 써야할  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블로그 노출은 첫째도 키워드, 둘째도 키워드! 블로그 노출을 올릴 수 있는 키워드 잡는 방법, 구체적으로 말씀드릴께요.

 

정성껏 작성한 나의 포스트가 가능한한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졌으면 하는 것은 모든 블로거들의 희망사항이죠.

많은 사람이 나의 블로그에 오게 만들려면, 사람들이 필요한 정보를 검색했을 때 나의 블로그가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어야 합니다.

 

그럼,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될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바로 키워드를 잘 잡는 것입니다!!

 

블로그 키워드를 잡는 방법, 비싼 수강료로 강의를 들으시는 분들도 많이 계세요.

그럼, 네이버 검색순위를 올리는 블로그 키워드 잡는 비법, 지금부터 차근히 알려드릴께요.

진짜 진짜 중요한 내용이에요! 한 글자도 놓치지 말고 잘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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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키워드는 제목에 들어가야 합니다. 그래서 제목을 잘 정하셔야 해요.

 

어떤 키워드를 제목에 넣을 것인가?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노출이 잘 될 수 있는 키워드의 방향은 크게 두 가지라고 생각할 수 있겠죠?

 

1)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

2) 내 포스트가 상위권이 될  수 있는 키워드 : 다른 사람들이 잘 안쓰는 키워드

 

물론 베스트는 1)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 중에서 2) 내 블로그가 검색 상위권으로 노출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 블로거들, 특히 초보 블로거들이 이런 결과를 가져오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미 오래 전부터 열심히 블로그를 운영해서 블로그 지수를 차근차근 쌓아온 파워블로거들이 대부분 이런 영광을 차지하니까요.

 

그러면, 일반 블로거들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상대적으로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를 찾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검색량은 상대적으로 적어도 그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내 블로그에 들어올 확률을 높일 수 있으니까요.

 

물론, 자신이 노출해야 할 키워드가 확실히 정해져 있는 분들은 이렇게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를 선택하시기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키워드는 한끝 차.

이리저리 생각을 해보다 보면 적절할 키워드를 찾으실 수 있을 거에요.

 

적절한 키워드를 찾는 방법 – 키워드 검색 사이트를 활용하자

 

어떤 키워드를 찾아야 하는지 대충 감이 오셨다면, 어떤 근거로 그 키워드를 찾을 수 있을지 궁금하시죠?

키워드를 찾을 때에는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네이버에 한번 검색을 해보는 방법이 있겠죠. PC로 네이버에 접속해서 키워드를 넣고 검색을 한 후 블로그 탭으로 들어가보세요. 관련된 포스트가 몇 건이 검색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혹은 네이버의 ‘검색광고’를 이용하면 개별 키워드들에 대한 아주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검색광고는 별도 가입이 필요한데다가 원래 광고주 중심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조금 복잡합니다.

 

그래서 저는 훨신 심플하고 효과적인 툴을 이용합니다.

바로, 웨어이즈 포스트라는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키워드마스터입니다.

http://whereispost.com/keyword/

 

원래 웨어이즈 포스트는 검색 누락 포스트를 식별하는 사이트에요. 내 포스트가 이상하게 조회수가 너무 안나온다 하실 때, 여러 이유로 네이버 검색에서 누락되었을 가능성이 있거든요. 이때 누락이 되었는지 아닌지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개발된 사이트에요. 네이버 검색 결과를 가져와서 한다고 알고 있어요.

 

그런데, 이 사이트에서 보다 널리 사용되고 있는 건, 바로 이 키워드 마스터라는 기능입니다.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그 키워드의 검색량과 문서 수를 보여줍니다. 역시 기준은 네이버고요.

총 몇 명이 이 키워드로 검색을 했는지, 이 키워드와 관련된 네이버의 문서는 몇 개가 있는지 알려주는 거에요. 그리고 상위 10개의 블로그가 어떤 것들인지도 보여줍니다.

내가 검색한 키워드와 연관된 관련 키워드도 보여줍니다. 그리고 여러 키워드에 대한 결과를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더욱 효과적입니다.

 

키워드 찾기 실전

 

이제 실제로 어떻게 키워드를 찾으면 좋을지 알려드릴께요.

어제 제가 네이버 블로그에 올린 포스트를 예제로 설명을 해보려고 합니다.

https://blog.naver.com/virus0406/221958251421

 

이 포스트는 카카오톡 채널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사실 카카오톡 채널에 대한 것은 이 티스토리 블로그로 여러 번에 걸쳐 다루었고, 유튜브로도 무려 네 편의 영상으로 올렸는데요, 티스토리는 네이버 검색에 쉽게 잡히지 않다 보니 노출이 쉽게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블로그와 유튜브 유입을 위한 포스트를 하나 올렸어요.

 

그야말로 유입용 포스트이다 보니 내용이 그리 길지는 않고요 (티스토리 블로그 내용을 복사해서 붙이면 안됩니다!) 간단한 소개와 링크가 주 목적입니다. 그렇다고 내용이 아예 없으면 안되고, 왜 제가 링크한 내용을 반드시 보셔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조금 서술했죠.

 

이 포스트를 올릴 때 제목을 뭘로 정해야 할지 고민을 시작합니다.

제가 정한 제목은 ‘카카오톡 채널 만들기에서 채널 셋팅, 홍보까지!’ 였는데요, 이 제목을 어떻게 정하게 되었는지 보여드릴께요.

 

우선 제가 잡고싶은 키워드는 ‘카카오톡 채널’ 이겠죠.

 

키워드 마스터에 가서 ‘카카오톡 채널’을 검색해봤습니다.

키워드 마스터에서 '카카오톡 채널'을 검색했을 때의 결과

총 조회수 14,580. 검색량이 꽤 되죠? 특이한 게 PC에서 검색을 하는 경우가 더 많았네요.

문서 수는 236,811개. 카카오톡 채널이라는 키워드를 가진 문서가 23만 7천개쯤 되다니, 다시 한번 치열한 블로그 세계의 현실을 맛보게 됩니다.

이십삼만칠천개 중 상위에 노출되려면 얼마나 잘, 길게, 많은 이미지를 넣어서 써야 할까요? 사실, 아무리 잘 써도 블로그 지수 자체가 높지 않다면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검색하는 횟수보다 문서수가 16배 이상 차이난다는 것도 기억을 해둬야 합니다.

 

이럴 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관련 키워드를 보는 것입니다.

여러 관련 키워드가 나와있는데요, 이 중에서 나의 포스트 내용에 맞는, 내가 활용할 수 있을 만한 키워드를 찾아서 클릭해봅니다.

저는 ‘카카오톡 채널 만들기’를 검색해보았습니다.

키워드 마스터에서 제시한 관련키워드 중 '카카오톡 채널 만들기'를 클릭했을 때의 결과

총 조회수 6,850, 문서 수는 12,476. 이 정도면 앞선 ‘카카오톡 채널’에 비해 훨신 경쟁률도 낮고요 (2:1이 안되죠?) 기존에 존재하는 문서수도 20분의 1 수준입니다.

그래서 저는 ‘카카오톡 채널 만들기’를 키워드로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제목을 이 키워드를 넣어서 지었어요.

 

참고로, 이 키워드는 굉장히 특이한 케이스입니다. ‘카카오톡 채널 만들기’안에 이미 ‘카카오톡 채널’이라는 말이 들어가 있으니까요. 운이 좋으면 ‘카카오톡 채널’을 검색하는 14만 6천명도 잡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들기’라는 말을 넣고 넣지 않고는 천지차이입니다.

 

결과는 어떨까요?

‘카카오톡 채널’로 검색했을 때 저의 블로그는 첫 페이지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이 키워드는 네이버 검색 시 파워링크(광고)가 가장 먼저 뜨고 그 다음 공식 페이지가 포함된 웹사이트가 뜬 다음 블로그가 뜨네요. 아주 대중적인 검색어들은 이렇습니다. 이런 검색어들은 웬만하면 피하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파워링크 부터 뜨는 검색어는 너무나 대중적이라, 초보 블로거들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블로그 탭으로 들어가서도 2 페이지 아랫쪽에서야 제 포스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2페이지 아랫부분, 과연 여기까지 사람들이 들어와 볼까요?

 

가장 이상적인 검색순위는 통합검색에서도 보이는 블로그 3위 안에 드는 것입니다. 아니면 적어도 블로그 탭 첫번째 페이지에는 들어가는 게 좋겠죠. 본인의 검색 습관을 한번 생각해보세요. 원하는 결과를 찾기 위해 보통 몇 번째 탭까지 들어가보는 지 생각해보시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카카오톡 채널 만들기’로 한번 검색을 해볼까요?

이 검색어에서는 통합검색에서 블로그 섹션이 가장 위쪽에 위치하네요. 파워링크가 달려있지 않고, 웹사이트 검색 결과도 블로그 아래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리고 저의 포스트는, 짜잔! 두 번째로 노출됩니다!!!

'카카오톡 채널 만들기' 키워드로 검색할 때 두 번째로 노출됩니다!

 

물론 ‘카카오톡 채널’로 검색하시는 분들이 두 배 이상 많으니 가장 큰 기회는 놓쳤다고 봐야죠.

(두번째 탭까지 와서 봐주시면 감사하고요. 이 때는 내용으로 승부!)

하지만, 적어도 ‘카카오톡 채널 만들기’를 검색하시는 7,000명 중에서는 제 블로그를 보실 가능성이 아주 높겠죠.

게다가 섬네일도 뭔가, 눌러보고 싶게 만들지 않았나요?

 

모바일로 검색하면 또 다른 결과가 나옵니다.

모바일에서 ‘카카오톡 채널’을 검색하면,

저의 블로그가 가장 첫번째로 검색이 됩니다!!!! 대박!!

하지만 ‘카카오톡 채널 만들기’에서는 오히려 두 번째에요.

이렇게 PC와 모바일의 검색 체계가 조금씩 다릅니다. (View 탭은 모바일에서만 적용된다는 사실도 알고 계시죠?)

 

저의 경우에는 이 검색어가 PC에서 보다 많이 조회되다 보니 PC검색 결과가 더 중요합니다.

하지만 모바일까지 상위에 노출이 되었으니 더 바랄 게 없네요.

 

한 가지 염두에 두셔야 할 점은, 제 블로그는 블로그 지수가 꽤 높은 편에 속한다는 점이에요.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키워드를 아무리 잘 고르셔도 이렇게까지 상위에 노출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스마트하게 키워드를 잘 사용하셔서 블로그를 키워 나가시다 보면 금방 블로그 지수가 올라갈 수 있어요! 

 

실제 블로그 조회수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해당 포스트의 조회수입니다.

어제 136명, 오늘 오전까지 하면 192명의 누적 조회수가 기록되었네요.

대단한 수치는 아니죠? 검색량 자체가 많지 않은 탓이 클 것 같아요.

 

하지만 이 포스트는 앞으로도 계속 어느 정도의 검색량을 유지해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카카오톡 채널 만들기라는 주제는 시기와 관계 없이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꾸준히 있는 편이니까요.

 

어떤 포스트들은 유입 효과가 몇 개월을 가기도 합니다. 이렇게 100명 안팎의 방문자를 확보할 수 있는 포스트를 몇 개쯤 보유하고 계신다면 하루 방문자가 수백명이 되는 건 금방이겠죠?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블로그 키워드 잡는 방법 설명해드렸는데요, 혹시라도 설명이 미진하거나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성실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 내용을 영상을 보고싶으시면 아래 유튜브 링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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