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노하우/마케터진 유튜브 채널

유튜브 구독자 1000명 달성 - 7개월만에 유튜브 알고리즘 도움없이 1천명 만들기 찐후기

by 마케터진 2020. 12. 3.
반응형

마케터진 유튜브 채널이 지난 1129일에 드디어 구독자 1,000명에 도달했습니다!

첫번째 영상을 올린 게 올해 430일이었거든요. 7개월 만에 구독자수 천명.

빠르다고 할 수는 없지만, 떡상 없이 꾸준히 이룬 성과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유튜브는 구독자 1,000명 이상, 최근 1년 안의 시청시간 4,000 시간 이상이 되면 광고를 넣을 수 있게 해줍니다. 이 때부터 유튜브를 통한 수익 창출이 가능한 거죠.

유튜브를 하는 목적이 수익은 아니지만, 수익이 생기면 또 좋은 거 아니겠어요? ㅎㅎ

저는 아직 시청 시간이 4천 시간이 넘지 못해서 아직 광고를 달 수는 없는데요,

앞으로 4천 시간을 채워 광고를 달게 되더라도 많은 분들이 영상을 봐주시리라 믿습니다!!

 

구독자 1천명을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많은 유튜버님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1k가 되기까지 7개월 동안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간략하게 말씀드릴께요.

 

 

동영상 수 19

현재는 20개의 동영상이 올라와있는데, 그 중 가장 최근 영상은 천명 넘고 올린거라 제외하겠습니다.

이 중 조회수 1만을 넘긴 영상이 두개, 1천을 넘긴 영상이 8개 정도 됩니다.

 

조회수

조회수 그래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영상 하나가 크게 조회수가 오르는 떡상 현상은 없었습니다. 그래도 영상이 쌓이고 구독자수가 늘어가면서 조회수 그래프가 완만하게 상승하는 걸 보실 수 있죠.

중간에 그래프가 좀 높아진 시기가 있는데, 이 때가 구독자수 500명 가까이 되어가던 시기였습니다. 학기 중이라 동영상 업데이트도 거의 못하고 있었는데, 이상하게 조회수, 구독자수가 늘던 시기였어요. 이 이후 또 주춤해서 조금 의기소침했었지만, 마침 방학이 시작된 이후라 다시 열심히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구독자 수 증가

구독자수 역시 서서히 증가했는데요, 구독자 수가 늘어 갈수록 증가 추이가 늘어간다는 걸 보실 수 있죠.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이런 그래프 자주 보셨을 텐데요, 여기서 더보기를 누르시면 각 동영상별로 조회수, 시청시간, 구독자 수 등이 어떻게 나왔는지를 한 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아무래도 가장 조회수와 시청시간이 많이 나온 영상(운 좋게도 이게 첫번째 영상이었습니다.)에서 구독자의 30% 이상이 유입되었더라고요. 그리고 그 이후 상위 4개 까지의 영상은 첫 영상의 시리즈물이었습니다.

 

노출

제 채널은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해 성장한 케이스는 아닙니다. 유튜브에서 노출을 많이 시켜줘서 많은 사람들이 보게 된 경우는 아니라는 거죠.

노출 수 역시 떡상이 일어난 적은 한번도 없습니다 ㅠㅠ

특히 9월 말 ~ 1월 초에는 크게 감소했었죠. 이 때 많이 디프레스 되었었어요. 구독자 500명이 넘었고, 이를 기념해서 나름 기획 콘텐츠를 올렸었는데, 그 영상 두 개가 폭망했거든요. 유튜브로서도 조금씩 노출수를 올려주다가 큰 반응이 없자 바로 내려버린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에 꾸준히 올린 영상이 또 조금 탄력을 받으면서 전반적인 상승세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네요.

 

트래픽 소스 유형을 보면, 유튜브 검색에서 들어오시는 분들이 절반 정도입니다.

외부 트래픽은 블로그와 SNS를 통해 들어오는 경우를 뜻합니다.

추천 동영상과 탐색기능의 경우 시청자들이 유튜브의 홈 화면이나 추천영상을 통해 들어오는 것을 뜻합니다. 대부분 크게 성장하는 채널들은 이 방식을 통한 유입이 많다고 해요. 유튜브 알고리즘에서 승리를 거둔 거죠.

 

그런데, 저는 현재의 제 트래픽에 어느 정도 만족합니다. 지금처럼 주로 검색을 통해서 (외부 소스도 네이버나 구글을 통한 검색 이후 들어오는 게 대부분이거든요) 들어오시는 시청자 분들의 경우, 저의 콘텐츠가 정말 필요하신 분들일 가능성이 높으니까요. 제 채널의 목표는 제가 전해드리는 정보들이 필요하신 분들께 접근하고 도움을 드리기 위한 것이니 만큼, 그런 분들을 더 많이 만나는 것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물론, 유튜브 알고리즘의 파도를 타고 쑥쑥 성장하면 좋겠죠. , 꾸준히 하다 보면 그런 일도 생기지 않을까요?

 

 

유튜브 알고리즘 도움 없이 성장하는 유튜브 채널의 포인트!

 

1. 내 영상이 필요한 사람들이 잘 찾아올 수 있게 해야 한다. – 검색이 잘 되도록!

아무래도, 제목을 잘 뽑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리고, 내용 설명에도 검색이 잘 될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건 블로그 하시는 분들이라면 검색 순위 올리는 방법, 비슷하게 적용해보시면 될 것 같아요.

저는 최근 튜브버디라는 플러그인도 도입했습니다. 검색을 늘리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지는 잘 모르겠지만, 더 노력해보려구요.

 

2. 외부에서 영상을 홍보하는 것을 게을리 하지 말자.

외부 채널을 통한 유입, 16.3%. 별로 큰 수치가 아닐 수도 있지만, 61천 조회수 중 1먼 정도는 외부에서 온거에요.

저의 경우는 이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페이지와 그룹, 인스타그램, 트위터 모두를 활용했습니다.

블로그, SNS 등으로 내가 유튜브에 올린 내용을 홍보하고 유튜브로 유입시키는 건 두 가지 효과가 있습니다. 유튜브의 조회수를 증가시킬 뿐 아니라, 외부 채널 자체의 조회수도 늘리고, 그래서 두세가지 채널을 함께 키울 수 있는 거죠.

유튜브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퍼스널 브랜딩이나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께는 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

콘텐츠 기획!

내가 잘 아는 것, 꾸준히 올릴 수 있는 것,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에 집중하자

 

구독자수 500명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가장 중요한 건 콘텐츠입니다.

 

내가 잘 아는 것

제가 유튜브에서 다루고 있는 크고 작은 마케팅 팁들은 모두 제 경험에서 나온 것들이에요. 일을 하면서 괜찮았었기 때문에 추천하고 싶은 내용들, 다른 분들께 문의를 받거나 해서 여러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해결해본 일들 등등그렇기 때문에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고, 댓글로 나오는 질문들에도 잘 답할 수 있고, 질문에 답을 하면서 다음 콘텐츠를 구상할 수도 있는 것 같아요.

 

꾸준히 올릴 수 있는 것

유튜브에서 구독자를 늘리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이 채널이 내가 필요한 주제에 대한 내용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지, 앞으로도 필요한 정보를 계속 공급해 줄 것 같은지와 같은 기대를 충족시켜주는 것이겠죠. 그런 면에서, 하나의 주제에 대한 영상을 꾸준히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이게 기획 + 자생적으로 이루어진 것 같아요.

첫 영상이 카카오톡 채널에 대한 소개와 개설 방법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주제를 잡고 동영상을 만들다 보니 엄청 길어지더라고요. 그래서 한 번에 다 올리기는 무리다, 싶은 마음으로 이걸 몇 개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10~15분 짜리 동영상 네 개가 나오더라고요. 2주 정도에 걸쳐 4개의 동영상을 올렸더니 반응이 있었습니다. 댓글도 달렸고요. (사실 이 시기에는 유튜브 내부의 유입 보다는 블로그 쪽에서 더 반응이 좋았습니다. 당시 트래픽 경로 1위도 외부였고요.)

보신 분들의 반응을 통해 사람들이 카카오톡 채널에 대해 더 궁금해하는 지점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주제들을 가지고 다른 영상을 또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 주제에 관심있는 분들이 모여서 서로 편하게 질문할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단톡방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에서 간단히 공지를 했죠.

단톡방이 생기자, 그 안에서 또 관련된 질문이 나오더라고요. 실제로 채널 개설과 운영을 위해 제 영상을 보고 운영을 시작해보신 분들이다 보니 실제로 필요한 내용들에 대한 질문이 나오겠죠? 그래서 그에 대한 영상을 또 만들었죠.

이렇게 해서, 지금 카카오톡 채널 관련된 영상이 12개 업로드 되었습니다. 그 중에는 반응이 좋지 않은 것도 물론 있어요. 하지만, 제가 잘 아는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시청자들과 소통하면서 계속 업데이트를 해나가다 보니 꾸준히 올릴 수 있게 된 건 확실합니다.

 

그런데, 같은 주제에 대한 영상을 반복해서 올린다고 해서 무조건 구독자를 늘릴 수 있는 건 아닐 거에요. 이 측면에서 어느 정도 성공을 하게 된 데에는 두 가지 요인이 있었습니다.

  • 영상 자체의 퀄리티: 첫 네 개의 영상, 처음이라 엄청 시간도 많이 들여서 편집을 했습니다. 쉽게 할 수 있는 팁들도 잘 모르는 상황이어서, 자막도 일일이 타이핑을 했을 정도니까요. 여하튼, 필요하신 분들이 보시고 따라하면 진짜 채널 개설 및 셋팅을 할 수 있게 해드렸습니다. 그래서 아직까지도 많은 분들이 봐주시는 것 같아요.
  • 나름 블루 오션이었던 첫번째 콘텐츠 소재 - 카카오톡 채널 : 카카오톡 채널이라는 주제를 첫 동영상으로, 그것도 시리즈로 만들려고 처음부터 기획한건 아니었습니다. 막연하게 마케팅 관련한 내용을 만들어야지 생각하고 있었어요. 
  • 그런데, 변호사인 친구 마케팅에 대한 조언을 하다가 친구 뿐 아니라 주변 변호사 분들도 카카오톡 채널을 잘 모르신다는 걸 알게 되어서 이 내용으로 동영상을 제작하기로 했어요. 마침 코로나 판데믹, 유튜브 본격적으로 시작해볼까 하는 차에 이 주제가 눈에 띈거죠. 운이 좋았다고도 할 수 있겠네요.
    막상 유튜브와 블로그로 관련 영상을 올리고 나니 반응이 있었어요. 이를 통해 카카오톡 채널에 대한 내용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괜찮은 자료들은 별로 없고요. 사실 저도 모르게 나름 블루오션으로 진입을 한 거였죠. 지금 유튜브에서 카카오톡 채널을 검색하면 상위 10개의 동영상 중 5개가 저의 영상입니다. 그 중 1위는 바로 저의 첫 영상입니다^^
    이런 주제가 분명히 있을 거에요. 나에게는 너무나 당연하고 자연스럽고 쉽지만, 다른 누군가에게는 필요가 있는 내용들. 여러분도 꼭 찾아보세요.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

구독자 500명이 넘으면서 야심차게 기획한 영상이 있었습니다. 바로, 페이스북 페이지에 대한 것이에요. 페이스북으로 마케팅을 하는 시대는 지났다고는 하지만 저는 여전히 페이스북이 중요한 마케팅 채널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바로 그룹이 있기 때문이에요. 지금은 북미에서 지내고 있어서인지 페이스북이 더 중요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제가 전공하고있는 디지털마케팅 코스에서도 페이스북은 아주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주제입니다.

  ▶ 이 주제 관련해서는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marketer-jin.tistory.com/26

여하튼, 페이스북 페이지 개설 방법부터 인스타그램과의 연동, 페이스북 그룹의 활용, 그리고 유료 광고 기능까지, 꽤 긴 시리즈물을 생각했어요. 사실 카카오톡 채널과 거의 비슷한 기획이라고 할 수 있죠. 솔직히 저는 이 영상도 카카오톡 채널 영상 처럼 반응이 좋을 줄 알았거든요 ㅎㅎ

그런데, 페이스북 페이지는 카톡 채널보다 훨신 복잡하기 때문에 설명할 게 많더라고요. 그래서 좀 길어저셔 첫번째 영상이라고 생각했던 걸 두 개로 나누어서 올렸어요. 그리고, 결과는 대 실패 ㅠㅠ 두 달이 넘은 지금까지도 조회수가 1,000이 넘지 않는 슬픈 결과가 나왔습니다. 꽤나 낙담했답니다. 그 전 영상도 별로 반응이 좋지 않았었기 때문에, 신나게 올라가던 조회수, 구독자수 그래프도 하락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살짝의 채널 정체기가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이후 기획했던 내용들은 만들지도 않았어요. 

 

이렇게 제가 중요하다고, 뜰 것 같다고 생각하더라도 아닌 경우가 있구나, 크게 깨달았죠. 생각한 주제가 많이 있었지만, 다음에 뭘 손대야 할지도 모르겠더라고요.

다행히, 그 이후에 올린 구글 애드센스 신청방법 영상이 다시 나쁘지 않은 반응을 얻으면서 저를 패닉에서 구해주었어요. 이 시기, 마침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대란이 터지면서 애드센스 신청을 하려는 분들이 많이 생겼었거든요. 사실 이 주제도 오래 전부터 생각했던 거라 제가 애드센스 신청할 때부터 화면 녹화도 해놓았었는데요, 승인대란 소식을 들으면서, 이거다 싶었죠. 하지만, 편집하다보니 업로드했을 때 쯤엔 승인대란이 끝났더라고요. 코인을 탈 수 있을 거라 생각했는데, 망했구나했지만, 그래도 조회수가 나오더라고요. 여전히 애드센스 신청을 하시는 분들은 많이 계시는 것 같아요.

사실 티스토리나 애드센스 관련한 내용들은 메이저 유튜버들이 계셔서 제 영상 까지 보는 분들이 많이 안계실 거라고 생각했는데요, 그만큼 시장이 크기 때문에 가능한 거겠죠? 레드오션이지만, 신경쓴 썸네일과 탄탄한 콘텐츠가 있다면 어느 정도는 될 수 있다는 거.

여하튼, 티스토리 애드센스에 대한 반응을 보고 이후 티스토리에 대한 영상을 몇 개 더 만들었습니다. 어제 업로드한 영상 역시 티스토리에 대한 것인데요, 현재까지의 성적은 나쁘지 않네요. 요즘 일이 많아서, 기획부터 편집 완성 까지 너무 오래 걸린 통에 또 조금 트렌드에서 늦어진 감이 있는데요, 한동안은 괜찮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이렇게, 영상을 올리고 반응을 통해 다음 영상의 경로를 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두 번째 꾸준히 올릴 수 있는 주제 말씀드릴 때도 말씀드렸지만, 실제 영상을 보시고 활용하고 계시는 분들이 보여주시는 반응을 통해 다음 영상을 기획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마케터진 채널 구독자 1천명이 되기가지 제가 경험하고 느꼈던 내용들 정리해봤습니다.

이제 겨우 1천명인데, 말이 너무 많았죠? 그래도 처음 유튜브 시작하시는 분들, 채널 성장이 되지 않아서 답답해하고 계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요즘 정말 바빠서 짧게 쓰려고 했는데, 긴 시간을 투자해버렸네요.

7개월간의 힘들었던 여정을 이렇게라도 나눠보고 싶었는지도 모르겠어요.

 

유튜브 하고 계시는 모든 분들, 다 힘내시길 바릴께요!

 

마케터진의 유튜브 채널 아직 구독 안하셨다면, 여기!!

https://www.youtube.com/c/MarketerJin

 

Marketer Jin

마케팅 현업에서 일하다가 캐나다로 디지털 마케팅 유학을 떠난 마케터 진의 디지털 마케팅, SNS 마케팅 이야기

www.youtube.com


구독자 4000명을 기념해서 수익 공개도 해보았어요.

유튜브 수익 궁금하신 분들, 참고해주세요.

 

https://marketer-jin.tistory.com/72

 

유튜브 광고 수익 2021년 결산, 구독자 4000명 채널 유튜브 수익은?

2022년 새해가 된 기념으로 유튜브 마케터진 채널 2021년을 돌아보며 유튜브 수익도 공개해보려고 합니다. 채널 개설 후 1년 8개월, 구독자수 3,700명 정도 되는 유튜브 수익은 얼마나 될지 궁금하시

marketer-jin.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