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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노하우/마케터진 유튜브 채널

유튜브 구독자 100명 6주만에 달성 - 구독자 100명 채널 분석 구체적으로 해드립니다.

by 마케터진 2020. 6.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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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진의 유튜브 채널이 구독자 100명에 도달했습니다!

4월 30일에 첫 동영상을 업로드했으니, 6주만에 이루어진 성과입니다.

구독자 여러분 감사합니다!!!

 

 

처음 올렸던 동영상이 조회수 1000을 돌파한 후 후기를 올렸던 게 9일 전이었는데요, 이렇게 구독자수 100 후기를 올리게 되다니, 너무 기쁘네요.

 

흔히들 유튜브가 잘 되려면 얼굴을 공개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얼굴을 공개하지 않은 채널도 충분히 가능하다는 걸 알려드리고 싶어요!

 

 

구독자는 어떻게 늘리나? - 지인 동원, 맞구독 없었어요.

저는 구독자를 늘리기 위해서 별다른 노력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우선, 가족, 친구, 지인 등을 거의 동원하지 않았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마케팅 관련 정보/교육 채널이다 보니, 관심이 없는 분들께는 흥미가 하나도 없을 텐데, 구독을 해달라고 하기도 죄송하니까요.

다른 분들 채널에 댓글 남기고 맞구독 하는 등의 작업도 하지 않았습니다.

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이 알아서 찾아와 주시리라 믿었거든요.

 

다만, 이미 활발히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를 통한 유입을 유도했습니다.

홍보 목적이라기 보다는, 블로그에 있는 해당 콘텐츠에 동영상 해설 링크를 걸어드리는 방식이었죠.

 

유튜브 구독자가 많아지는 경로로는, 업로드 한 여러 영상 중 조회수가 급격히 늘어나는 영상, 소위 ‘떡상’이 된 영상이 있는 경우가 있던데요, 저는 솔직히 이런 경우는 아닙니다.

그냥 제가 기획한 영상,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영상들을 꾸준히 올렸을 뿐이에요.

 

이런 식으로 차근차근 쌓아나가다 보니 구독자 100명에 도달하는 순간이 오네요.

구독자 100명이 크지 않은 것 같지만, 막상 유튜브를 운영하시는 분들께서는 이 숫자의 소중함을 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만 해도, 다른 유튜브 채널 (캐나다 관련)을 하나 더 운영하고 있는데, 구독자 수가 좀처럼 늘어나지 않고 있거든요.

 

구독자 100명 채널 현황 분석

구독자 100명을 맞아, 오랜만에 유튜브 스튜디오를 자세히 들여다봤습니다.

어떤 조건에서 구독자 100명이 달성되는 지 자세히 알려드리려고요.

이제 막 유튜브를 시작하시는 분들, 구독자가 늘지 않아 고민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마케터진의 채널에는 어떤 동영상이 있나?

그 동안 올린 동영상은 7개 였습니다.

가장 조회수가 높은 동영상은 가장 처음 올렸던 것으로, 현재 조회수는 1,579입니다.

이 동영상을 업로드 한지 한 달 조금 지나서 조회수가 1,000을 넘어 기뻐하면서 후기를 올렸었는데요,

9일 만에 조회수가 500 정도 증가했네요.

▶ 유튜브 영상 업로드 한 달 만에 조회수 1,000 도달했습니다!

 

가장 조회수가 낮은 영상은 가장 최근에 올린 것으로, 아직까지 조회수가 115에 불과합니다.

사실 가장 최근 동영상은 다른 영상들이 15분 정도의 길이의 완결된 교육 영상인데 비해, 5분 조금 넘는, 제가 올린 동영상들과 관련된 질문이 들어온 내용에 대한 답변을 드리는 AS 차원의 영상이라 조회수가 많이 올라갈 거라는 기대는 별로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15분이나 봐주셨고, 시청 지속 시작도 2분 15초, 43.5%나 되어서 오히려 감사할 따름이죠.

 

채널 분석

유튜브 스튜디오를 통해 들여다본 채널 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독자 100명에 도달한 현재, (앗, 포스트를 작성하는 사이 101명이 되었네요!)

전체 조회수는 4천 196, 총 시청 시간은 325.8시간입니다.

 

채널 도달범위를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요,

노출수는 1.6만, 노출 클릭율은 10% 입니다.

여기서, 노출수와 조회수 관련해서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을 드릴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노출수와 노출 클릭률

우선, 노출수는 유튜브라는 플랫폼에서 내 동영상이 보여진 숫자를 의미합니다.

외부 링크가 아닌 유튜브 내부에서 노출된 경우에 집계됩니다.

유튜브 스튜디오 도움말에서 아주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주고 있는데요,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사실 저의 조회수와 구독자수에 비해서 노출 수는 그리 높은 편이 아닌 것 같습니다.

(누군가, 구독자수 - 조회수 - 노출수의 상관관계를 정리해주면 좋겠네요.)

제가 이렇게 추측한 이유는, 제 채널의 트래픽 소스 중 많은 부분이 외부 유입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잠깐 말씀드렸지만, 저는 유튜브 동영상을 블로그에 공개해서, 블로그를 통해 유튜브로 유입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전체 트래픽 대비 비율의 48.6%를 차지하고 있다고 나오네요.

 

가장 많이 유입되는 경로는 네이버 블로그인데요, 아무래도 한국에서 가장 많이 찾는 검색채널이니까요.

‘카카오톡  채널’등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신 분들이 제 네이버 블로그 포스트를 보시고, 거기에 링크되어있는 유튜브 동영상을 보시고, 그 다음 구독을 하시는 흐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잠시 노출수 그래프와 조회수 그래프를 비교해드릴께요.

노출수 그래프가 비교적 완만하게 성장한 데 비해,

조회수 그래프는 5월 12일 즈음에 처음으로 급격하게 상승했다는 거, 눈치 채셨나요?

 

이 날이 바로 제가 네이버 블로그에 유튜브 동영상 링크를 건 날입니다.

카카오톡 채널 관련한 콘텐츠를 작성하고 동영상 4개를 한번에 소개한 포스트였지요.

https://blog.naver.com/virus0406/221958251421

 

카카오톡 채널 만들기에서 채널 셋팅, 홍보까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의 부캐, ‘마케터 진’으로 와서카카오톡 채널 만들기에 대한 이야기 나눠보려고 합...

blog.naver.com

원래 네이버 블로그는 저의 캐나다 생활과 캐나다 정보 중심의 블로그이기 때문에, 마케팅 관련 내용을 올릴 계획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당시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는 별로 활성화가 안되어있는 상황이었고, 유튜브도 지지부진했습니다.

유튜브를 시작해보신 분들이라면 공감을 하실 지 모르겠지만, 이렇게 고생해서 올린 영상, 아무도 안보는 거 아니야? 라는 허탈감을 느끼게 되는 시기였지요.

그래서 공격적으로 네이버 블로그에 포스팅을 했습니다. 사실, 네이버 블로그를 통하면 어느 정도 유입이 있을 거라는 건 짐작하고 있었어요. 제 네이버 블로그는 꽤 블로그 지수가 높은 데다가, 카카오톡 채널 관련한 정보가 많지 않다는 점을 알고 있었거든요.

여하튼, 이 때를 기점으로 조회수가 이전과 비교해서 상당히 오르게 됩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사실은, 이러한 조회수의 변화가 노출수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주었다는 거에요.

초반에 조회수가 정점을 찍은 날이 월 18일이었는데요, 이 시기 즈음해서 조회수 그래프도 조금 가팔라지기 시작합니다.

이전 까지 딱 하루를 제외하고 100 아래에 머물러 있었는데, 이 즈음에는 200대 후반으로 상승했죠.

이후엔 노출수가 1,000이상 되는 날들도 꽤 있었습니다.

 

정리하면,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외부 유입을 통해 조회수를 올렸고, 노출수도 이에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겠죠.

 

덧붙여, 네이버 뿐 아니라 티스토리 블로그, 페이스북을 통한 유입도 조금씩 있네요.

티스토리 유입이 조회수 4,000 이상에 5.1%니까, 적어도 200분 이상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타고 들어오셨네요!

페이스북 채널과 그룹을 통해서도 80분 이상이 들어오신 걸 이번에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역시 다양한 채널을 통한 홍보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 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 전에 포스팅한 적이 있었는데, 셀프로라도 트랜스미디어를 만드는 방법, 잘 활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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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유입을 통한 조회수 증가가 답인가?

하지만, 이렇게 외부 유입을 통해 조회수를 늘리는 것에는 뚜렷한 한계가 있습니다.

 

우선, 유입을 유도할 만한 외부 채널이 튼튼해야겠죠.

저의 경우 블로그 부터 시작했고, 지금도 네이버 / 티스토리 블로그에 많은 정성을 들이고 있습니다.

거기에 투자한 시간과 노력이 유튜브 채널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측면이 큽니다.

이렇게 괜찮은 외부 채널을 가지고 계시다면, 그게 블로그이던, 페이스북 페이지이던, 인스타그램이던, 카스나 밴드이던, 관계없이 유입을 유도하실 수 있습니다.

단, 단순이 지인 홍보가 아니라, 내가 올린 정보를 원하는 사람들을 불러올 수 있을 때 의미가 있겠죠.

지인이라면 한 두 번 영상을 봐줄 수는 있지만, 유튜브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청지속시간을 만족시키지는 못할 테니까요.

 

둘째로, 유튜브는 결국 유튜브 내부에서, 유튜브 알고리즘의 영향을 받으며 성장해야 합니다.

평소 본인의 유튜브 시청 습관을 생각해보셔도 아실 수 있으실텐데요, 유튜브에서 영상을 보는 사람들 대부분이 추천 영상, 관련 영상을 통해 다음 영상을 선택합니다. 물론 특정한 정보를 검색해서 들어오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해당 영상이 끝나고 난 후 내 영상이 추천된다면 그쪽으로 연결될 수 있겠죠. 그래서 유튜브의 노출수, 그리고 노출 클릭률이 유튜브 채널 성장에 있어서 핵심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유튜브 노출 클릭률과 평균시청지속시간

유튜브 알고리즘이 하나의 채널을 건강하고 추천할 만한 채널이라고 평가할 때 중요한 요소 두 가지가 노출 클릭률과 평균 시청 지속시간이라고 합니다.

평균 시청 지속시간이 40%가 넘고
노출 클릭률이 7%가 넘을 때

유튜브에서 보기에 좋은 영상이라고 판단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현재 제 채널의 노출 클릭률은 10.1% 입니다.

이렇게 보면 나쁘지는 않은 숫자이네요.

 

평균 시청 지속시간은 퍼센지티로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알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래도 궁금하니까, 간단한 산수를 해보면요,

저의 7개 영상의 총 재생 시간이 대략 96분 정도 되고요, 동영상 7개를 평균 내면 13.7분 정도가 됩니다.

여기서 평균 시청 지속 시간의 비율을 계산해 보면, 34%가 되네요. 평균시청지속시간은 더 늘려야 할 것 같습니다.

 


유튜브는 구독자 1,000명 이상, 총 시청시간 4,000 시간이 넘은 채널에 대해 광고를 통해 수익 창출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저는 한참 남았네요.

그래도, 아주 오래 걸릴 줄 알았던 구독자 100명이 6주만에 달성되었으니,

꾸준히 하다 보면 언젠가는 유튜브 채널을 통한 수익 창출도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유튜버에게 구독자 100명은 뭔가 상징적인 숫자라, 100명 기념 영상을 따로 제작해서 올리거나 하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저는 이 후기를 쓰는 것으로 셀프 축하를 대신하려고 합니다.

구독자가 100명이 되는 순간 유튜브에서 조금 더 밀어준다는 이야기도 있어요.

과연 어떻게 될지는, 제가 체험해보고 다시 전해드리겠습니다.

 

사실 코로나 판데믹이 시작되어 집에만 있어야 했던 시기에 저는 본격적으로 온라인 채널들을 키워보기로 마음을 먹었었습니다.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해서 마케팅 관련한 글들을 생산하기 시작했고요. 이 블로그는 두 달 만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수 있었고요.

▶ 애드고시 합격!!! 구글 애드센스 승인 한번에 성공한 후기

 

그리고, 캐나다에서의 첫번째 학기를 마무리하고, 한 달의 방학이 주어진 시점에서 유튜브를 시작했었어요.

과제 등이 없는 상황에서 채널에만 집중할 수 있었기 때문에 두 개의 블로그와 두 개의 유튜브 채널, 그리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어느 정도 궤도에 올릴 수 있었지요.

그 중 가장 공을 들였던 게 바로 이 마케터진 유튜브 채널이었고, 6주 정도 만에 어느정도 성과를 얻게 된 것 같습니다.

걱정이 되는 건, 새 학기가 시작된지 한 달, 새로운 영상을 올릴 시간을 내기가 힘들다는 거에요.

저의 영상들은 짧게 촬영하고 편집하는 종류의 영상이 아니거든요.

내용을 정리하고, 촬영과 편집을 하는 데 길게는 3일, 짧게는 하루가 필요한데요,

매 주 쏟아지는 과제들 때문에 도저히 이런 시간을 내기가 어렵답니다 ㅠㅠ

 

 

덕분에 유튜브 스튜디오에 한동안 들어가보지도 못했었는데,

관심이 없어진 저를 꾸짓 듯 유튜브에서 이런 좋은 소식을 들려주고,

구독자 100을 맞아 유튜브가 제 채널을 조금 더 밀어줄 수도 있다고 하니,

힘내서 또 좋은 영상을 제작해보도록 노력해야겠죠.

 

막 유튜브를 시작하시는 분들께서 이 글을 보신다면, 너무 조바심 갖지 말고 꾸준히 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저도 주저주저 하다가 시작한 유튜브지만, 노력을 한다면 어느 정도의 성과는 나오는구나, 생각이 듭니다.

이런 글을 쓰게 될 줄은, 시작할 땐 전혀 몰랐거든요.

 

그럼, 앞으로도 저의 유튜브 채널이 커가는 과정도 함께 지켜봐주시길 바랄께요.

▶ 마케터진의 유튜브 채널 가보기

https://www.youtube.com/channel/UC9xvJwRU32Z1NlDtUkD1iJA/

 

Marketer Jin

 

www.youtube.com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덧, 며칠 뒤 도착한 유튜브의 100명 축하 이메일!

메일 받으면 엄청 설렌답니다.

이메일은 gif라 더 이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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