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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노하우/마케터진 유튜브 채널

유튜브 수익 창출 광고수익 외의 여러가지 방법

by 마케터진 2022. 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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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수익창출 조건을 만족해서 광고 수익을 얻기 시작한 지 1년이 조금 지났습니다.

유튜브를 시작한 지는 1년 8개월 정도 되었고요.

현재 제가 운영하는 채널 ‘마케터진’은 구독자 4,000명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구독자 수만인 채널들에 비하면 정말 소소한 유튜버죠. 

하지만, 이 소규모 유튜브 채널로도 수익화가 가능하답니다.

작년 말 부터, 유튜브를 통해 저를 알게되신 분들과 함께 실제로 일을 하게 된 사례도 여러 건 생겼습니다.

 

그래서 저도 조심스럽게 유튜브 수익 창출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광고 뿐 아니라, 유튜브 채널의 성장에 따라 얻게되는 다양한 효과들에 대해서요.

 

 

유튜브 수익 창출, 광고만 생각하고 계신가요?

 

지난 포스트에서 영상에 붙은 광고로 유튜브 플랫폼을 통해 얻은 수익을 정리해봤습니다.

이 글을 보시고 실망하신 분들도 많으실 것 같아요. 그렇게 많지는 않죠. 

저는 편집을 굉장히 열심히 하는 편이라서 편집 시간이 정말 만만치가 않아요.

그런데 그렇게 고생을 한 거 치고, 1년 동안 한 달에 10만원 정도의 수익이라니, 허무하기도 합니다.

 

사실 유튜브 뿐 아니라 블로그도 그렇고, 콘텐츠 자체에 붙는 광고로 유의미한 수익을 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전문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송국이나 유튜버들이 얼마나 많이 노력하고 있는지 한번 생각해보세요.

정기적으로 수준 높은 콘텐츠를 생산해서 업로드하는 분들도 모두 광고로 수익을 잘 내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사실 유튜브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은 유튜브 채널에 붙는 광고 뿐이 아닙니다.

오히려 다른 부가적인 효과가 더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경험한 광고 이외의 효과들에 대해 말씀드려볼께요.

 

유튜브 채널을 정성스럽게 키우면 발생하는 수익 창출 기회

 

콘텐츠에 붙는 광고가 아니라 유튜브나 블로그를 키워서, 이걸 타고 창출할 수 있는 부가수익들이 실제 수익 모델이 된다고들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엔 본업이 학생이었다 보니 유튜브를 그렇게 적극적으로 하지는 못했어요. 그래도 1년 반 정도 지나고 부터 몇 가지 기회가 있었습니다.

 

▶ 강의

 

유튜브 채널을 보시고 강의 의뢰가 들어왔어요.

카카오톡 채널 개설과 운영에 관련된 강의였습니다. 제 영상들이 카카오톡 채널 관련해서는 유튜브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거든요. 그래서 카카오톡 채널 관련 강의가 있는데 해 주실 수 있냐는 의뢰를 해주셨어요. 

덕분에 연고가 전혀 없는 분들을 모시고 강의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시고 강의를 의뢰해주셨어요.

 

 

커뮤니티 (단톡방) 운영을 통해 잠재 고객풀 생성

 

2021년 부터 영상 설명란을 통해 단톡방 홍보를 했습니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이 있는데 가입을 하시면 마케팅 관련해서 정보를 교류하고 질문도 편하게 하실 수 있다고 적어놓았죠. 그랬더니 단톡방에 가입해 주시는 분들이 꽤 많이 계셨어요. 그래서 어느 정도 규모가 되는 단톡방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아쉽게도 제가 활발하게 소통을 하지 못해서 많은 대화가 오가지는 않고 있는데요, 가끔 올라오는 질문이나 대화 수준이 높아서 저도 많이 배우기도 합니다. 

 

함께해주신 단톡방 분들 대상으로 무료 교유을 해드리기도 했고요, 또 단톡방 인연으로 연결되어서 저한테 개인컨설팅 의뢰를 주신 고객들도 있으십니다. 아예 블로그 운영 대행을 맞겨주기도 하세요.

 

결국 유튜브 영상을 보신 구독자 분들이 저희 커뮤니티 멤버가 되고 고객이 되는 순환 구조가 만들어지는 거죠.

 

 

교육 보조자료로 활용

 

정성들여 만든 유튜브 영상은 강의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교육을 하다 보면 강의 시간이 한정되어 있다 보니 구체적인 부분, 기술적인 부분들까지 그 시간 안에 다 전달하기는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강의를 들으시는 분들에게 해당 교육에 관련된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이 영상들을 참고하세요, 하면서 관련한 유튜브 영상 링크들을 보내드립니다. 그러면 수업도 좋았는데 이렇게 참고자료가 챙겨서 보내 주니까 고맙다, 이런 이렇게 답변을 주시는 수업 참여자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교육 만족도가 높아지고, 수강생 분들께 신뢰를 쌓아서 이후 관계를 잘 맺어나가는 데에도 도움이 되겠죠?

 

제가 올린 영상들 대부분 마케팅 실무 하는 과정에서는 꽤 필요한 내용들이거든요. 그렇다 보니 마케팅 강의를 할 때 해당 강의의 보조자료가 될 수 있는 영상들을 제 스스로 미리 제작해놓는다는 의미도 있더라고요. 

인스타그램 강의 후 참여자 분들께 유튜브 영상 참고하시라고 보내드렸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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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시작할까 말까 고민하시는 분들께

 

아직도 유튜브 시작할까 말까,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것 같아요. 카메라 앞에서 뭔가 얘기를 한다는 게, 그리고 내 얼굴과 목소리가 인터넷 세상에서 글로벌하게 돌아다닌다는 게 부담되시는 분들도 분명히 계실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렇다면, 저처럼 얼굴 촬영 하지 마시고 그냥 목소리로만 한번 시작을 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콘텐츠가 유익하다면 분명 찾아주시는 사람들이 있을 거에요.  

또 하시다보면 익숙해지고 지지해 주는 분들 덕분에 힘을 받을 수 있답니다. 

 

콘텐츠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죠?

저처럼 내가 잘 아는 것, 그 중에서 다른 사람들에게는 유용할 것 같은 정보, 그걸 중심으로 한번 콘텐츠를 기획해보세요. 

콘텐츠 마케팅에서도 마찬가지 인데요, 내가 아는 정보 내가 가지고 있는 지식이 누군가에게는 전혀 모르고 낯선, 하지만 굉장히 필요한 것일 수 있습니다. 특히 여러분들이 어떤 분야에 일정 정도의 전문성을 가지고 계신다면, 그리고 어떤 분야에 대해서 좀 능숙하시다면, 그 부분을 잘 풀어서 설명을 해주기만 하셔도 콘텐츠로 가치는 충분히 있다고 생각됩니다.

 

저만 해도 카카오톡 채널 다 할 줄 아는 거 아니야? 그냥 쓰면 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했었어요. 하지만 의외로 이것저것 시도해보는 데 시간을 쓰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또 남들이 쓰던데 뭐가 좋은 거지? 나도 활용할 수 있을까? 하면서 들어오신 분들도 계셨거든요. 그런 분들께 제 영상이 상당히 도움이 됐다는 말씀 많이 들었습니다.

 

용기 내서 한번 시작해 보셔도 좋을 거 같아요.

한 달에 얼마를 번다더라, 하는 광고 수익에 혹하지 마시고

나를 브랜딩한다는 생각으로,

꾸준히 유용하고 효과적인 콘텐츠를 쌓아놓는다는 생각으로

영상들을 만들어서 업데이트 해보세요.

당장엔 눈에 보이는 효과를 보지 못하더라도 장기적으로는 분명히 큰 재산이 될 겁니다.

 

또, 유튜브를 통해 사람들하고 소통하고 교류하면서 수익화를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와 계기들을 만나실 수도 있을 거에요.

 

혹시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 중에서 마케터진 채널 구독자님들이 계신다면,

이제까지 얼굴도 안 나오는 영상을 계속 봐 주시고 구독까지 해주셔서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2022년에도 열심히 유용한 영상들 만들어서 업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마케터진 유튜브 채널을 아직 만나지 못하셨다면, 한번 구경오세요.

유용한 영상이 많다고 생각되시면 구독도 해주시고요!

 


▶ 마케터진 유튜브 채널 가보기

https://www.youtube.com/c/MarketerJ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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