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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강의

소비자 행동 (Consumer Behaviour) 과정에 대해 알아봅시다!

by 마케터진 2021. 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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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에서 소비자에 대한 판단이 매우 중요하죠.

나의 타겟 고객들이 누구인지 판단해서 타겟 고객에게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마케터의 일이라고 할 수 있죠.

이를 위해서, 소비자 행동 (Consumer Behaviour)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소비자 행동 (Consumer Behaviour) 이란?

소비자들이 어떤 상품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 등)에 대한 필요를 느낄 때,

어떤 과정을 거쳐서 선택(select), 구매(purchase), 사용(use) 또는 폐기(dispose)할 때 관련된 프로세스에 대한 연구

 

소비자 행동론은 소비자들을 더 많이 이해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활용해 보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입장에서도 충분히 활용 가능합니다.

 

소비자 행동 과정

구매하기 이전, 구매 시점, 그리고 구매 후 사용과 폐기 과정에서 소비자들은 다양한 경험을 하고 감정을 느낍니다. 이 과정을 면밀하게 들여다보면 소비자가 상품을 선택하게 만드는, 혹은 선택하지 않는 요인을 방지하는 마케팅을 할 수 있겠죠. 그래서 소비자의 행동과 관련된 일련의 과정을 소비자의 관점과 마케터의 관점으로 나누어 보라고들 합니다.

 

아래 이미지 속의 표를 보시면, 소비자 행동에 관련된 프로세스에서 고민해야 할 지점들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출처: 2021 Pearson Cnanada Inc. 번역 및 일부 수정

 

 

소비자 행동을 이해함으로서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이해하고, 그런 요소들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마케터는 어떤 고려를 해야할지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행동과 관련한 더 발전된 이야기들 앞으로 연재할 예정입니다.

관심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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