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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운영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 글쓰기 01 - 전문가가 알려주는 블로그 포스트 주제 정하는 방법

by 마케터진 2021. 3.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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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를 마케팅의 주요한 수단으로 활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제가 컨설팅을 할 때에도, 네이버 블로그만큼 좋은 마케팅 수단이 없다고 이야기하곤 하는데요,

그만큼 블로그 포스팅을 잘 해야 효과적인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나는 열심히 블로깅을 하는데, 왜 내 블로그는 조회수도 별로 늘지 않고 매출로 이어지지도 않는 거지? 하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 글쓰기 꿀팁!

이 글은 북미의 저명한 마케팅 솔루션 회사이자 마케팅 전문가 집단인 Hubspot의 콘텐츠 마케팅 자격증 과정에 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필자의 의견과 사례를 더해 작성되었습니다.
Hubspot Content Marketing Certification
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사설 마케팅 자격증 중 하나로, 교육 과정에 마케터들을 위한 뛰어난 인사이트와 기술적 조언들을 담고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https://academy.hubspot.com/에서 무료로 강의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영어만 지원됩니다.)

 

블로그 포스트 구조 잡기

블로그를 구조적으로 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유를 한번 살펴보죠.

  • 글의 방향을 제시합니다.
  •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글을 쓸 수 있게 해줍니다.
  • 글을 읽는 사람들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 독자들이 나의 포스트를 기억할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두서 없고 중구난방으로 이야기가 흘러가는 블로그, 

뭔가 많은 이야기가 있는데 한눈에 잘 들어오지도 않고 내용이 잘 이해되지도 않는 포스트는 계속 읽지 않게 되죠.

포스트의 내용을 구조적으로 잘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간에 소제목을 넣어주는 것도 좋아요.

실제로 검색엔진은 소제목을 고려한다고 합니다.

소제목을 넣을 때에는 블로그 글쓰기 기능에 있는소제목’, 혹은제목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그래야 검색엔진이 소제목을 썼는지 알아볼 있거든요.

티스토리에는 '문단모양'이라는 메뉴에서 제목 1,2,3 / 본문 1,2,3 / 인용 1,2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는 본문/ 소제목 / 인용구 중 하나를 선택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선택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다양한 문단모양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이미지 등을 활용해서 가독성을 높일 필요도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제가 예전에 작성했던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 무료 이미지 사이트 추천 - 좋은 이미지로 내 블로그와 SNS를 풍성하게!

 

무료 이미지 사이트 추천 - 좋은 이미지로 내 블로그와 SNS를 풍성하게!

블로깅에 있어 이미지의 중요성은 아주 크다. 지난 포스트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한 바 있듯, 이미지는 블로그의 가독성을 높일 뿐 아니라, 검색 순위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 지난 포스트

marketer-jin.tistory.com

 

포스트 주제는 어떻게 정해야 할까?

1. 나의 타겟 고객이 관심을 가질만한 정보를 제공하자

우선, 블로그가 담아낼 내용을 정해야 하는데요,

좋은 방법 중에 하나는 교육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교육적이라는 게, 내가 판매하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고객들에게 설명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나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알고 싶어하는 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라는 것이죠.

타겟 고객들이 뭔가 궁금해서 검색을 할텐데, 그 검색을 통해 내 블로그에 있는 포스트를 찾을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업계에 대한 정보를 쓰세요. 우리 회사에 대한 것 말고요."
-  Hubspot Content Marketing Certification

여러분은 우리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해 한번도 들어본 적이 없는 사람들을 끌어들이려고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 사람들은 내 상품명이나 브랜드 이름을 검색하고 들어오지 않습니다.

 

제가 마케팅 컨설팅을 하면서 가장 흔히 접하게 되는 실수 중 하나가

자신의 상품명이나 이름을 가지고 키워드마케팅을 진행하거나, 검색순위를 높이려고 애쓰는 것입니다.

명심하세요.

여러분의 회사 이름이나 제품 이름을 검색해서 첫번째로 노출되시는 건 당연한 거에요.

그리고, 그 이름을 알고 검색해보시는 분들이라면 이미 고객이 되신 분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재구매 고객 또는 입소문을 듣고 찾아보시는 고객 등을 생각하면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내가 제공하고 있는 제품군에 대한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이 나를 발견하게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운동화를 파는 분이라고 생각해봅시다.

운동화에 관심있는 사람들, 혹은 새 운동화를 사기 위해 뭘 사야 하나 검색해보는 사람들이 타겟이겠죠.

이들에게 어떤 정보를 제공하면 좋을까요?

"운동화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하는 것들"

"2020년에 가장 인기있었던 운동화 라인"

"2021년에 가장 주목받고 있는 런닝슈즈"

등등의 예시가 떠오르네요.

 

2. 타겟 고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포스팅하자

 

또 한 가지 명심해야할 것은, 여러분의 블로그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타겟 고객들을 대상으로 작성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독자들의 시선에서 독자들의 언어를 사용하세요. 

전문용어 사용을 최대한 자제합시다.

 

의사, 변호사 등 전문 직종에 계신 분들이 블로그를 통해 홍보를 하실 때 전문용어를 많이 쓰시는 사례를 많이 보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일반인들은 이해를 하지 못하고, 금방 나의 블로그로부터 멀어지게 됩니다.

잊지 마세요. 세상에는 읽을 것이 너무 많습니다.

사람들은 사전을 찾아가며, 아니면 맥락을 파악하려고 애써가며 인터넷 콘텐츠를 보지 않습니다.

나에게 익숙한 말이라고 해서 읽는 사람들 모두에게, 특히 나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도 익숙할 거라는 생각은 하지 마세요.

약간의 전문 용어 사용은 포스트 작성자의 전문성을 드러내는 데 필요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어디 까지나 쉽고 빠르게 소화될 수 있는 수준 까지라는 것, 기억해주세요.

 

또, 포스트는 독자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블로그의 필자가 읽는 사람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과 도전, 목표를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창한 이야기는 아니에요.

위에서 예시를 든, 운동화 판매를 위한 블로그의 경우,

"운동화 종류가 너무 많아서 고르기 힘드시죠? 여러분에게 잘 맞는 운동화를 찾을 수 있게 도와드릴께요."

"비싸다고 다 좋은 운동화일까요? 가성비 좋은 운동화를 찾는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정보 알려드릴께요."

이 정도 정서를 전달하는 것 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블로그 포스트 주제 선정을 위해 생각해보면 좋은 질문들

  • 고객들로부터 가장 자주 듣는 질문은 무엇인가?
  • 잠재고객과 고객들이 어떤 도움을 필요로 하는가?
  • 우리 업계에 대해 사람들이 알고 싶어하는 것은 무엇인가?
  • 다른 블로거, 소셜미디어, 혹은 경쟁자들은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가?

 

 

이렇게 블로그 포스트의 주제와 구조를 잡은 이후

주제를 좁혀서 글을 쓰면 됩니다.

주제를 좁힐 때에는, 제목 또한 고려해야 하죠.

블로그에서 제목은, 검색이 잘 되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지점인데요,

관련한 내용은 다음 포스트에서 참고해주세요.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 글쓰기 02 - 키워드 검색 활용 (feat. 롱테일 키워드, 헤드텀)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 글쓰기 02 - 키워드 검색 활용 (feat. 롱테일 키워드, 헤드텀)

지난 포스트에서 블로그에 포스팅할 주제를 정하는 방법을 이야기했죠.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 글쓰기 01 - 전문가가 알려주는 블로그 포스트 주제 정하는 방법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 글쓰기 01 -

marketer-jin.tistory.com

효과적인 블로그 운영을 위한 팁들, 앞으로도 계속 공유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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