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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운영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 글쓰기 02 - 키워드 검색 활용 (feat. 롱테일 키워드, 헤드텀)

by 마케터진 2021. 3.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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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트에서 블로그에 포스팅할 주제를 정하는 방법을 이야기했죠.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 글쓰기 01 - 전문가가 알려주는 블로그 포스트 주제 정하는 방법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 글쓰기 01 - 전문가가 알려주는 블로그 포스트 주제 정하는 방법

블로그를 마케팅의 주요한 수단으로 활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제가 컨설팅을 할 때에도, 네이버 블로그만큼 좋은 마케팅 수단이 없다고 이야기하곤 하는데요, 그만큼 블로그 포스팅을

marketer-jin.tistory.com

주제를 좁혀야 한다는 말로 마무리를 했는데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블로그 포스트 주제를 어떻게 좁혀야 하는지

키워드와 연관해서 설명드릴께요.

 

 

키워드 검색의 필요성

범위를 좁혀서 확정할 때 키워드 검색을 해보세요.

효과적인 키워드를 사용해야 더 많은 유입이 일어납니다.

 

▶ 네이버 블로그에서 키워드 사용 관련한 내용은 아래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네이버 검색순위를 올리는 블로그 키워드로 제목 정하기

 

검색 순위 향상을 위한 키워드 활용은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들이 당연하게 활용하는 전략입니다.

북미에선 구글이, 한국에선 네이버가 대세라는 차이가 있을 뿐이죠.

한국에서도 네이버 이외에 구글의 비중도 늘고 있으니 여러 고려가 필요합니다.

키워드는 제목에 반드시 포함시켜야 하고요, 본문에도 여러 차례 반복해야 합니다. 다만, 어색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롱테일 키워드 활용

포스트마다 하나의 롱테일 키워드(Long-Tail Keyword)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세 개 이상의 단어가 포함된 타겟팅 된 검색 문구입니다.

 

롱테일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요, 블로그 포스트를 읽는 사람들이 특정 목표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 포스트를 끝까지 읽고 만족한 독자들은 이 블로그에 있는 다른 정보들도 찾아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블로그 체류시간이 늘어나고 친구 맺기나 구독을 하는 등, 긍정적인 트래픽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죠.

 

롱테일 키워드의 예를 들어 드릴께요.

위에 링크한 이전이 포스트의 제목을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 글쓰기'라고 정했습니다.

네 단어로 구성된 문구죠? 롱테일 키워드입니다.

그냥 정한 것이 아니에요. 키워드 검색을 해보고, '블로그 글쓰기'라는 키워드를 선택한 것입니다.

'블로그 글쓰기, 블로그 포스팅 방법, 블로그 글쓰기 방법' 등 여러 키워드를 찾아보고 검색량과 현재 문서수를 고려해서 선택했습니다.

 

한국에는 공신력 있는 키워드 검색 사이트가 많지는 않습니다. 저는 주로 '키워드마스터'를 이용하는데, 가장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가 가장 정확하긴 할 텐데, 사용이 번거롭습니다.

구글은 구글 트렌드구글 키워드플래너라는 아주 믿음직한 툴들이 있죠.

 

헤드텀 사용

그리고, 이 롱테일 키워드 안에는 '헤드텀 (head term)'을 넣으면 좋습니다.

헤드텀은 1~2 단어로 된 보다 일반적인 검색어입니다.

자신의 브랜드나 웹사이트 전체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 목표로 하고 있는 검색어입니다.

 

예를 들어, 제 블로그는 마케팅 블로그죠. 그래서 제목 안에 '마케팅'이라는 헤드텀을 넣었습니다.

 

헤드텀이나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제목의 맨 앞쪽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면 검색엔진에서 걸릴 확률이 더 높아지고요, 사람들이 검색에 뜬 제목을 볼 때, 제목이 길더라도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읽을 수 있게 되니까요.

 

 

와, 제목 결정할 때 마다 이렇게 복잡하게 해서 어떻게 매번 포스팅을 하나, 싶으실 수도 있는데요,

이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할 수 있게 되니까 걱정 마세요.

사실 이 포스트의 제목 역시 처음에 그냥 머릿속에서 떠올랐던 거고요, 후에 키워드 검색하면서 조금 수정했습니다.

'블로그 글쓰기'와 '글쓰는 방법' 중에 고민했거든요.

이런 작은 차이가 검색 순위와 노출량의 엄청난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제목은 사람들의 눈길을 끌 수 있는 것으로 정하세요!

블로그 포스트 제목은 두 가지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사람들이 클릭하고 싶게 하고,
  • 포스트의 내용을 정확하고 가치 있게 표현해야 하는 것입니다.

Hubspot에서는 포스트 하나 당 적어도 10개 정도의 제목을 고민해보라고 하네요.

쉽지 않은 일이죠…

 

지금 보고 계시는 포스트는 어떻게 클릭하시게 되었나요?

여러분의 눈길을 끌 만한 내용이 있었나요?

 

자신의 블로그 포스트 제목들도 다시 한 번 살펴보세요.

 

키워드를 사용하면서도 매력적인 제목을 만드는 게 쉽지는 않지만,

보다 많은 사람들이 내 글을 읽게 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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