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2020년 말일이 되었습니다. 정말 많은 일들이 있었던 2020년이었는데요, 여러분의 일상도 많이 변하셨으리라 생각되네요.
2020년을 마무리하면서 제가 콘텐츠를 통해서 얻었던 수익들을 공유해보려고 해요.
블로그로 수익화를 할 수 있다면, 과연 얼마 만큼의 수익을 얻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서요.
저는 현재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채널
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각 채널에서 조금씩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네이버 블로그를 개편해서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은 2020년 2월 말 부터였습니다. 1월에 캐나다에 들어오고 학교 다니기 시작하면서 정신없이 지내다가 두 달 만에 콘텐츠 업데이트를 시작한 것이죠. 애초에 캐나다에 와서 블로그를 키울 생각은 있었는데, 바쁘다는 핑계로 본격적으로 시작을 못하다가 코로나 판데믹이 시작되면서 집에 있는 시간이 늘다 보니 자연히 본격적으로 블로그를 하게 되더라고요.
블로그 이름과 스킨 등을 다 바꾸고 본격적으로 캐나다 정착과 생활 관련 정보를 올리기 시작했죠. 1달이 조금 지난 4월부터 네이버 포스트 수입이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4월~5월에는 네이버 블로그가 거의 유일한 채널이었기 때문에 공을 많이 들였습니다. 당시 코로나 상황이 악화되면서 캐나다 코로나 관련 정보를 찾으러 들어오신 분들도 많이 계셨고요. 그래서, 조회수가 1,000이 넘는 날도 몇 번 있었고, 3,000까지 올라가기도 했습니다.
조회수 1,000 정도면 파워블로거라고 할 수 있을텐데요, 이 때 조회수는 거의 캐나다의 코로나 상황과 관련해서 검색어를 타고 들어오신 분들이 많으셨어요. 그 이슈가 지나면 줄어드는… 꾸준히 인기있는 검색어를 찾아서 포스팅하신다면 모를까, 장기적으로 블로그의 성장에 큰 도움은 되지 않는 성질의 조회수입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이런 핫한 검색어들을 찾아서 꾸준히 포스팅을 합니다. 그러면 계속 이런 수준의 조회수가 발생할 고, 수익으로 연결될 수도 있겠죠?)
여하튼, 이런 조회수를 반영하듯, 애드포스트 수익도 이 시기에 가장 높았습니다. 그래프 보여드릴께요.
어떠신가요? 여러분께서 보기에는 만족하실 만한 수치인가요?
4월, 5월 두 달 동안 조회수는 3만 5천 정도. 산술적으로 평균을 내보면 하루 580명 정도의 조회수였는데요, 수익은 38,867원. 하루 647원 정도의 수익이었네요.
블로그 운영해보신 분들께서는 잘 아시겠지만, 하루 580명이 보는 블로그를 만들고 운영하는 것은 꽤 힘들어요. 그런데, 한 달에 2만원도 안되는 수익이라니, 수익 생각하고 블로그 하긴 쉽지 않겠죠?
그 후 점점 티스토리와 유튜브로 힘이 분산되면서 네이버 블로그는 약간 뒷전이 되었는데요, 그래도 한국에서 네이버의 힘이란 상당하죠.
최근에는 하루 200명 정도의 조회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요즘 저의 네이버 블로그는 오리지널 콘텐츠 보다는 주로 유튜브와 티스토리 유입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고 보니 갑자기 네이버 블로그에 미안해지네요.
제 블로그 기준으로 생각해 봤을 때, 조회수 1당 1.1원 정도 밖에 수익이 안되네요.
2020년 4월 부터 12월 까지 얻은 수익은 총 84,000원 정도였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는 수익이 낮기로 유명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생각한다면, 포스트에 붙는 자체 광고 수익 보다는 유료 후기나 제휴마케팅 등 다른 방법을 통한 수익 창출을 모색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리고, 단가가 높은 광고가 붙을수록 수익률이 높아질텐데요, 포스트의 종류에 따라 붙는 광고의 단가가 달라지니, 개별 블로거의 수익은 그야말로 천차만별일 거에요.
네이버 블로그로도 큰 돈을 벌고 계시는 분들도 많으니, 다른 정보들도 많이 살펴보시기 바랄께요.
어떤 식으로 수익을 올리던, 조회수가 높아야 가능하겠죠. 조회수가 잘 되려면 노출이 잘 되어야 하고요.
네이버에서 내 블로그 노출 순위를 올리는 방법, 아래 포스트에서 알아보세요.
https://marketer-jin.tistory.com/13
참고로, 네이버 블로그 인플루언서가 되면 광고 단가가 엄청 높아진다고 하더라고요.
귀찮아서 인플루언서 신청을 계속 미루고 있는데, 내년 초에는 꼭 도전해봐야겠습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2020년 4월부터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 마케팅과 관련된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6월 부터는 구글 애드센스를 기반으로 광고를 게시할 수 있었고요.
▶ 애드센스 승인과 관련된 내용은 아래 포스트 참고
https://marketer-jin.tistory.com/20
▶ 애드센스 신청 방법은 아래 영상 참고
6월 9일에 광고를 게시하기 시작했으니 6개월 정도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운영한 셈입니다. 과연 얼마나 수익이 생겼을까요?
6개월 간의 운영 결과 수익은 109불, 한화로 12만원 정도네요.
초반에는 수익이 엄청 적죠. 애드센스에 대해 아는 것도 별로 없었고 크게 고민을 하지도 않았거든요. 그냥 내가 좋아하서 하는 블로그에서 수익이 날 수 있다는 것만 해도 좋았던 거 같아요. 이 시기에는 티스토리 조회수 자체도 그리 많지 않았으니 큰 신경을 쓰지 않았어요.
하지만 몇 개월 지나면서 조회수가 올라오는데도 수익이 저조하다 보니 신경이 쓰이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애드센스에서 광고 설정을 이리저리 바꿔보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수익 그래프가 눈에 띄게 성장한 거 보이시죠?
특히 자동광고를 설정했던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덕분에 블로그에 광고가 많아져서 조금 지저분해지긴 했지만, 수익은 확실히 늘었으니까요.
현재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설정은 티스토리 자체 방식으로 바뀌었어요. 하지만 ‘자동’ 광고는 애드센스에서 설정된 그대로 남아있는 거 같아요.
▶관련한 영상은 여기 참고
최근 수익으로 보면 거의 하루 1달러, 한화로 1,200원 정도의 수익이 나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 달이면 3만원. 역시 많은 숫자가 아닙니다. 블로깅 하면서 쓰는 전기요금이나 되려나 ㅠㅠ 이후에 더 많은 콘텐츠가 채워지고 조회수도 늘면 그나마 수익이라고 할 수 있는 수치가 나올까요?
조회수는 100~ 200을 왔다갔다 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 달 간의 통계로 계산해보면 조회수(페이지뷰) 당 한화로 6원 정도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조회수와 광고수익이 비례하진 않지만, 평균이니까요.
네이버 애드포스트보다 높은 건 확실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는 조회수 자체를 올리기 쉽지 않다는 걸 기억해두세요. 네이버 블로그는 한국의 가장 대중적인 검색엔진인 네이버 검색이라는 확실한 지원을 받을 수 있지만, 티스토리는 네이버에 걸리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다음과 구글, 그리고 각종 SNS에서 노출이 되어야 합니다. 쉽지 않은 길이죠.
참고로, 티스토리가 2020년 10월 말부터 기존의 플러그인을 삭제하고 티스토리 자체적으로 애드센스 연동을 하는 기능을 출시했습니다.
https://marketer-jin.tistory.com/33
이 과정에서 여러 문제들이 발생하기도 했어요.
저는 큰 문제없이 이 기간을 넘겼지만, 타격을 받으셨던 분들도 상당한 것 같더라고요. 보다 원활한 운영을 기대할 뿐입니다.
유튜브 수익
추가로, 갓 10일이 된 유튜브 수익도 살짝 공개합니다.
저는 12월 15일부터 유튜브 채널에도 광고를 붙여서 수익을 창출하게 되었습니다. 구독자 1,000명, 시청시간 4,000 시간의 벽을 넘은 것이죠! 첫 영상을 올린 것이 4월 30일, 7개월 반이 걸렸습니다.
유튜브 수익 창출 11일 째, 과연 어떤 결과가 있었을까요?
네. 유튜브가 짱입니다. 11일 동안의 수익이 네이버 블로그 한 달 수익보다 훨씬 높습니다.
제 채널이 그렇게 조회수가 높은 편도 아니에요. 그리고 지금은 완전 초창기이기 때문에 모든 수치가 아직 안정된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광고 단가 역시 채널마다 꽤나 많은 차이가 나니까요, 그저 참고용으로만 보셨으면 좋겠네요.
물론 유튜브는 시간과 정성과 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어느 정도의 기술도 있어야 하고요. 그래도, 광고 단가를 생각한다면 스스로 만들 수 있는 콘텐츠가 있는 분들이라면 유튜브를 얼른 시작해 보시라고 권하고 싶네요.
이렇게 2020년 콘텐츠 수익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나요?
콘텐츠로 큰 수익을 얻겠다는 생각이 있었던 건 아니지만, 정리하고 보니 미약한 결과가 아쉽기도 하네요. 그래도 올해는 기반을 다진 시기라고 생각하고 내년부터 열심히 해보도록 하려고 합니다.
콘텐츠로 수익 창출을 꿈꾸고 계시는 블로거님들, 유튜버님들 모두, 내년에는 더 좋은 성과를 얻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블로그 운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 글쓰기 02 - 키워드 검색 활용 (feat. 롱테일 키워드, 헤드텀) (3) | 2021.03.24 |
---|---|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 글쓰기 01 - 전문가가 알려주는 블로그 포스트 주제 정하는 방법 (0) | 2021.03.18 |
블로그 / 카페 이미지 링크걸기 & 사이즈 조절 방법 (0) | 2020.11.21 |
티스토리에서 구글 애드센스 플러그인이 사라졌어요! (2) | 2020.11.07 |
목록상단치환자 해결해드려요! - 티스토리 스킨 수정해서 목록에 애드센스광고 넣기 (6) | 2020.11.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