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에서 고객과의 직접 소통 채널의 필요성
고객과 직접 만나지 않고 온라인으로 홍보하고 소통하는 디지털 마케팅에 있어서, 고객과의 소통 채널을 구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상담을 통해 수익이 발생하는 서비스업의 경우, 콘텐츠 보기 -> 상담 -> 서비스 구매로 이어지는 루트가 얼마나 잘 짜여져 있는지가 수익화와 매출 증대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내 블로그와 채널은 잘 되고 있는데 수익으로 잘 전환되지 않는다면, 이 루트가 잘 구축되어 있는지 부터 점검해야 한다.
왜 카카오톡 채널 (a.k.a.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인가?
카카오톡은 이미 한국인의 일상에서 뗄래야 뗄 수 없는 요소이다.
카카오톡이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이자 모바일 매신저 사용률 1위의 앱이라는 사실은 각종 조사 결과를 통해서 개관적으로 입증되기도 한다.
2019년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이 한국 안드로이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카카오톡은 2018년에 이어 1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었다.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발행한 2019 모바일 메신저 앱 이용 행태 보고서에서도 가장 이용 경험이 많은 모바일 메신저 앱은 ‘카카오톡’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모바일 메신저 앱 이용자의 99%가 카카오톡을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2위 네이트온, 3위 페이스북 메신저, 4위 라인, 5위 텔레그램 이용 경험률을 합친 것 보다 큰 수치로, “카카오톡의 독보적인 존재감을 확인할 수 있음”이라고 보고서에서도 밝히고 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카카오톡을 사용하고 독보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 채널로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선택이다.
그런데, 카톡 채널은 어떨까? 과연 사람들이 선뜻 이용할까?
위에서 인용한 KT 경영경제연구소의 보고서에 따르면, 카카오톡 이용자의 91.3%가 최근 6개월 내 플러스친구 (현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한 경험이 있다고 한다. ‘할인 쿠폰 및 프로모션 정보 획득’이 가장 주된 이용 목적이었으며, 그 외에도 ‘브랜드 채팅/챗봇 서비스 이용’, ‘주문 및 배송 정보를 받기 위해’ 등의 이유가 있었다.
소비자들은 정보를 찾아서 적극적으로 움직인다.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카톡 채널 이용을 주저할 이유가 전혀 없는 것이다.
카카오톡 채널의 장점
서비스업에서 매출은 어떻게 발생할까?
유학원에서 일을 할 때 카카오톡 채널은 가장 중요한 마케팅 매체였다.
블로그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유학 관련한 정보들을 올리면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검색이나 추천을 통해 그 콘텐츠를 찾아본다.
그리고, 내가 소개한 상품에 대해 관심이 있고 더 알고 싶은 게 있거나 내가 제안한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으면 개인적으로 문의나 상담 신청을 한다.
이 때, 전통적인 방식은 전화를 하는 것이었다. 혹자는 이메일을 이용하기도 한다.
하지만 가장 편하고 상호작용이 가능한 매체는 바로 카카오톡이다. 특히 젊은 층일수록, 전화통화 보다는 톡으로 대화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건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사실이다.
블로그 하단에, 혹은 유튜브 동영상 끝에 카카오톡 채널 링크가 걸려있다면, 많은 사람들이 부담 없이 말을 한번 걸어볼 수 있다. 고객도 원하는 바가 있으니 가능한 일이다.
일단 상담 유입까지 되었으면 그 후에 수익으로 연결시킬 가능성은 아주 높아진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콘텐츠 -> 문의/상담 -> 수익화
이 흐름을 잘 타야 한다.
여담이지만, 과거 상담과 관련된 시장에서 중요한 것은 입지였다. 흔히 말해서 목이 좋아야 성공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정보를 디지털로 얻고 온라인으로 상담을 하는 시대, 물리적 장소의 제약은 많이 사라졌다. 실제 유학 시장에서도 큰 세를 내면서 좋은 입지에 있는 유학원들에서도 방문 상담 보다는 온라인 상담이 훨신 많아졌었다. 다만, ‘강남에 있는 유학원’이라고 하면 브랜드 이미지 재고에는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언젠가 내가 가볼 수 있다는 안정감을 줄 수도 있다.
하지만, 시대는 변하고 있다. 더 좋은 장소에 입점하는 것 보다는 고품질의 서비스를 온라인에서 잘 공급하는 게 고객에게 신뢰를 심어주는 데 점점 더 주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이런 경향은 식당 등 다른 업종에서도 점점 부각되고 있다. 이제는 검색을 해서 맛집을 찾고 앱으로 배달을 시켜 먹는 것이 대세이다. 내가 주문한 음식이 어디에서 만들어졌는 지는 그리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많은 사장님들이 공유주방을 이용하기도 하고, 더 저렴한 지역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주방을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개인 카톡과 업무 카톡의 분리
카카오톡으로 상담을 한다고 치자. 그런데, 어떻게?
내 개인 카카오톡을 공개해 상담을 하는 방법도 있다.
그런데 이 경우, 나의 사생활에는 큰 혼란이 일어난다. 가족도, 친구도, 고객도 카카오톡으로 연락을 해온다면 일과 생활의 분리가 요원하다. 내 카톡 대화창도, 내 친구 목록도 뒤죽박죽. 게다가, 24시간 돌아가는 카톡의 특성 상 퇴근 후에도 계속 업무와 관련된 연락을 받아야 할지도 모른다.
회사 내에서 카톡으로 소통하는 분들이라면, 이 고충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동료, 상사, 거래처 분들에게서 오는 카톡 때문에 카톡 자체에서 탈출하고 싶다는 사람들도 있다. 이미 문화가 그렇게 형성되어 있는 기업이나 조직에서 일하는 경우라면 어쩔 수 없겠지만, 1인 기업가이거나 내가 고객과의 소통 채널을 셋팅할 수 있다면, 분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게 당연하다.
카카오톡 채널 (구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을 셋팅하면 채널을 통해 온 1:1 채팅은 별도의 카카오톡 채널 앱으로 관리할 수 있다.
채널을 통한 1:1 채팅은 채팅 시간을 설정할 수 있어서, 상담을 원하지 않는 시간에는 자동 답변만 남길 수 있어서 시간 관리에 유용하다.
자주 쓰는 답변 등을 미리 설정할 수 있는 점도 자동화에 도움이 된다.
평소에 자주 묻는 질문 등에 대한 답변을 미리 입력해 놓으면 같은 설명을 반복하는 것을 방지하고 상담을 신청한 분도 빠른 대응에 만족할 수 있다. 이를테면, 영업시간이나 위치 등에 대한 질문은 물론이고, 본격 상담 전에 알아야 할 항목들을 미리 알려달라는 내용을 먼저 보낼 수도 있다.
채널을 통한 1:1 상담의 장점 중 하나는, 해당 대화 내용이 내 카톡이 아닌 채널에 저장된다는 것이다.
PC에서 사용이 편한 것도 장점이다. 물론 앱이 있어서, 사무실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대응을 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친구 추가를 해준 분들에게 메시지나 할인 쿠폰 등을 보내는 등 마케팅 측면에서 좋은 기능들도 많이 있다.
차근차근 알아가보도록 하자.
우선, 개설 방법부터!
카카오톡 채널 개설하기
채널 개설은 아주 쉽다. 아래 사진만 잘 따라오면 된다.
준비할 것은 자신의 카카오톡 계정, 그리고 채널에 들어갈 배경 화면과 프로필 이미지를 미리 준비해두면 좋다.
카카오톡 채널 프로필 사진: 640 * 640px
카카오톡 채널 배경 사진 : 800 * 346px (텍스트가 있을 경우 상하좌우 각각 55px, 55px, 80px, 80px 떨어진 영역에 배치)
채널 개설 설명 포스트도 제작할 겸, 나도 캐나다 관련 브랜드 채널을 새로 개설했다.
이후 운영 과정도 함께 공유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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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채널 접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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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아이디로 로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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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카카오톡 채널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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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 개설하기 - 필요 정보 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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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정보 확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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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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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 공개 및 검색 허용
이렇게 카카오톡 채널이 뚝딱 개설되었다!
카카오톡 채널 관리
채널 관리는 모바일에서는 카카오채널 앱, PC에서는 카카오톡채널 관리자센터 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모바일에서는 '카카오톡채널' 앱을 찾아서 깔자. 카톡과 다른 앱이다.
카카오톡 채널에는 다양한 설정이 있고, 마케팅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다양하다.
위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영상으로도 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 글 보기
▶ 카카오톡 채널 홍보하기 - 카카오톡 채널추가, 1:1 채팅 링크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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