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

티스토리 블로그 N년차 디지털마케터가 이야기하는 장점과 시작하는 방법

by 마케터진 2023. 4. 23.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 많으시죠?

티스토리 블로그는 수익형 블로그로서도,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로서도 활용하기 좋은 플랫폼입니다.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수년 째 운영하고 있는데요, 여러 장점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로 부터 적절한 광고수익이 들어오는 것도 그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다른 주제의 새로운 티스토리 블로그도 키우고 있습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새롭게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점과 개설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점

 

구글에 노출이 잘 됩니다. - 검색엔진 최적화 (SEO)

 

티스토리의 가장 큰 장점은 구글에서의 노출이 쉽다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콘텐츠를 발행하면 구글에 노출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한국에서 구글을 검색엔진으로 사용하는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전문 지식 등은 구글에 검색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가고 있는 추세인데요,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 검색에 최적화되어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에는 여간해서는 잡히지 않는 것과는 대조적이죠. 물론,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있는 다음 카카오 검색에서도 유리합니다. 반면, 네이버 블로그가 구글에 노출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니, 목표로 하는 검색엔진에 따라 블로그 플랫폼 역시 달라져야 합니다. 

 

구글에서의 노출을 목표로 한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티스토리는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에 유리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에서 블로그의 검색 결과 노출이 용이하며, 블로그 운영자들이 더 많은 방문자를 유치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을 활용하여 네이버에까지 노출된다면 더 많은 유입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활용방법 동영상 보기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후 열심히 운영하면 네이버 노출도 가능합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 현재 몇몇 키워드가 네이버에도 노출되고 있어서 네이버로부터 유입되는 조회수가 더 많기도 합니다.

 

수익화 블로그로 운영하기 좋습니다.

 

티스토리는 외부 광고 플랫폼을 연동하여 수익 창출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대표적으로, 구글 애드센스를 붙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음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카카오핏, 그리고 데이블과 텐핑이 있습니다. 이 중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수익률이 꽤나 좋은 편입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네이버포스트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에요.

그래서 흔히 ‘수익화 블로그’라고 할 때는 대부분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얻는 방식이더라고요.

 

저는 개인적으로 구글 애드센스만 붙여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완전 수익화를 목표로 하고 있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의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특히 블로그 개설 이후 2년 반 정도가 지나서 구글 뿐 아니라 네이버에도 노출이 되기 시작하면서 광고 수익이 유의미하게 들어오고 있습니다.

 

운영이 쉽습니다.

 

티스토리는 블로그 운영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스킨 선택이나 설정 변경이 간편하며, 사용자가 쉽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또한, 글 작성에 있어서도 사용자가 편리하게 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에디터의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이 티스토리를 이용한 블로그 운영을 쉽게 만들어 줍니다.

 

사실 티스토리 이외에도 구글 애드센스를 붙일 수 있는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플랫폼은 많습니다. 구글 블로그도 있고,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제작해서 블로그를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이외에도 다양한 웹사이트 제작 툴로 직접 블로그를 만들 수도 있겠죠.

그런데, 티스토리만큼 많은 부분 자동화가 되어있어 쉬우면서 구글 애드센스를 붙일 수 있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반면, 티스토리는 자유도도 상당히 높습니다. 많은 부분 HTLM 편집을 통해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디자인과 기능을 가진 스킨을 제공합니다. 블로거들은 이를 활용하여 자신만의 개성 있는 블로그를 만들 수 있도록 해줍니다. 스킨은 블로그의 디자인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티스토리에서는 무료로 제공되는 다양한 스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적인 취향에 맞춰서 스킨을 수정할 수 있는 옵션도 제공됩니다.

 

이렇듯, 티스토리 블로그는 초보자 들에게도 웹사이트를 어느 정도 다룰 수 있는 사람들에게도 선택할 만한 좋은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승인받기

 

티스토리 블로그에 광고를 넣어서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광고 플랫폼으로부터 광고 개제를 승인받아야합니다. 티스토리에 들어갈 수 있는 광고들 중 가장 수익률이 높은 구글 애드센스 인데요, 애드센스는 블로그가 어느 정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될 때 승인을 해줍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준비가 된 상태에서 심사 신청을 하시면 좋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한 번 만에 승인된 경험을 바탕으로 승인 잘 받는 방법을 몇 가지 알려드리자면요,

 

1. 한 가지 주제에 대한 전문성 있는 블로그로 보여야합니다.

여러가지 주제에 대한 글을 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적어도 애드센스 승인 전 까지는 블로그의 주제를 한 가지로 좁히고 최대한 수준 높은 글을 쓰도록 노력합시다.

 

2. 포스트의 수준을 유지합니다.

포스팅 갯수를 늘린다고 좋은 것이 아닙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보기에 퀄리티가 괜찮다고 생각하는 포스트를 만드세요. 글이 충분한 분량을 가지고있고, 이미지와 동영상 등의 비주얼 자료도 충분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흔한 글이 아닌, 가치 있는 정보와 의견을 담은 글이면 좋습니다.

 

3. 최소한의 조회수

아무도 보지 않는 글에 광고를 달고 싶은 플랫폼은 없을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 신청 전 까지 어느 정도의 조회수는 나와주는 것이 좋겠죠?

조회수를 달성하려면 최대한 검색 엔진에서 상위 노출 되는 방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소셜미디어 등에서 포스트를 확산시켜서 외부 유입도 유도하면 좋습니다.

적어도 승인 받기 전 까지는 이런 기준들을 명심해서 블로그를 잘 가꾸어야 합니다.


사실 승인을 받은 이후에도 유의미한 조회수를 확보하고 광고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사람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만한 수준의 포스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꾸준히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을 포스팅하시면 유의미한 성과를 얻는 날이 올거에요!




티스토리 블로그 시작하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기 위해 블로그 개설 부터 스킨 선택 등 셋팅하는 데에 필요한 내용들 동영상으로 만들었습니다.

지금 티스토리 시작하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실 내용입니다.

전체적으로 영상을 보시면서 따라하시면 티스토리 블로그 뚝딱 만드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